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9 - 2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만3세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조율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유아의 주의집중력은 곽소영(1998)이 개발한 주의집중력 검사 도구를 자기조절력은 양옥승(2006)이 개발한 교사용 자기조절력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진단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5주간 총 12회에 걸쳐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에게는 만3세 누리과정의 수업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주의집중력이 만3세 누리과정의 수업활동을 실시했던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선택적 주의집중력 중 시각적 주의집중력이, 지속적 주의집중력 중 청각적 주의집중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했던 실험집단은 자기조절력 면에서도 향상되었는데, 정서조절의 하위요인 중 정서인식과 대처하기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초능력 배양 차원에서의 유아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조율놀이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