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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선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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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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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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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민간단체 소속 자원봉사자들에게 필요한 식품안전 정보를 제공하기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식품안전 교육 경험과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 및 관련 교육 요구도를 알아보고자 청주지역에 거주하는 민간단체 소속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여자 71.1%, 남자 28.9%로 여자가 남자보다 두 배 이상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연령별로는 ‘50대’가 50.8%, 최종학력별로는 ‘고졸’이 53.6%, 직업별로는 ‘직장인’이 52.2%, 가족 수별로는 ‘4인’에서 31.9%, 월 소득별로는 ‘300~499만원’이 31.9%, 봉사활동 총 경력별로는 ‘10년 미만’이 52.2%, 재난 구호활동 참여횟수별로는 ‘1회 ~4회’가 44.9%, 향후 봉사활동 참여계획별로는 ‘개인사정에 따라서 참여’가 68.1%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에 대해서는 ‘유’는 46.3%, ‘무’는 53.7%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대해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분석한 결과 재난 구호활동 참여횟수(p<0.05)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그 외의 일반사항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식품안전 교육 경험이 있는 사람은 연1회 미만으로 위생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집형태에서 구두로 전달 받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품안전에 관한 인식, 관심, 지식, 행동 정도를 나타낸 결과이다. 식품안전에 대해 안전하다고 인식하는 사람은 37.6%, 불안전 하다고 인식 하는 사람은 7.4%로 5점 만점에 3.3점으로 나타났으며,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식품안전에 관한 관심이 높은 사람은 43.6%, 관심이 낮은 사람은 4.1%로 5점 만점에 3.5점으로 나타났으며,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식품안전에 관한 지식도는 20점 만점에 14점 정도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약 70점 정도이다.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식품안전에 관한 행동점수는 총점 30점 만점에 20.8점의 점수 보였으며,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6문항 중 ‘캔 제품 구매 시 손상여부 확인’(p<0.01)과 ‘조리 전 손을 씻을 때 손목 위, 손가락 사이도 거품을 내서 씻기’(p<0.05)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식품안전 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식품안전과 관련된 행동에 더 노력하며, 행동점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품안전 정보획득이 쉽다고 인식하는 사람은 10.7%, 쉽지 않다고 인식하는 사람은 16.8%로 조사되었다. 식품안전 정보를 얻는 수단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1.7%가 ‘대중매체’를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단체 및 전문 강사를 통한 교육의 빈도는 낮게 조사되었다. 식품안전 정보획득의 용이성과 정보를 얻는 수단에 대해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향후 식품안전에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에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사람은 75.9%,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사람은 1.3%로 나타났으며, 식품안전 교육 경험 유무(p<0.01)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식품안전에 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 향후 식품안전에 관련된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 강사를 통한 교육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식품안전관리 4
2. 재난 시 식품안전관리 사례 6
3. 식품안전 또는 재난에 관련된 선행연구 13
Ⅲ. 연구방법 및 내용 21
1. 조사대상 및 기간 21
2. 조사방법 및 내용 21
Ⅳ. 결과 및 고찰 24
1. 일반적 특성 및 식품안전에 관련된 사항 24
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식품안전 교육 경험에 관한 사항 24
1.2. 식품안전 교육 경험에 관한 빈도, 내용, 형태 26
1.3. 식품 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 28
1.4. 안전한 식품 구매를 위한 행동 및 안전성 문제 발생 시 대처 경험 30
2. 식품안전에 관한 인식, 관심, 지식, 행동 32
2.1. 식품안전에 관한 인식 32
2.2. 식품안전에 관한 관심 38
2.3. 식품안전에 관한 지식 42
2.4. 식품안전에 관한 행동 47
3. 식품안전에 관한 정보획득의 용이성 및 수단 50
3.1. 식품안전에 관한 정보획득의 용이성에 대한 인식 50
3.2. 식품안전에 관한 정보획득의 용이성에 대한 인식도 52
3.3. 식품안전 정보를 얻는 수단 54
4. 식품안전 교육의 필요성 56
4.1. 식품안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6
4.2. 향후 식품안전 교육의 필요성 요구도 58
4.3. 향후 선호하는 식품안전에 관련된 교육방법 및 내용 60
Ⅴ. 요약 및 결론 62
참고문헌 65
부록(설문지) 70
Abstract 76
감사의 글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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