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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투약 시 구강투여가 비교적 용이하고 흡수율도 좋은 경구용액제를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용액제의 특성상 투약과정 중 투여량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입원한 유아기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투약 시 투여량 소실 요인을 조사하고 경구투약 시범교육이 보호자의 투여량 소실과 투여이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설계는 투약병으로 경구 용액제 투여 시, 올바른 경구투약 시범교육이 보호자의 투여량 소실과 투여이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D대학 I병원 소아청소년과 병동에 입원 치료 중인 아동 중 경구용액제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재원기간 5일 이내의 1세~3세 이하 아동의 보호자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한 보호자 중 실험군 56명, 대조군 56명을 임의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은 대조군은 2015년 6월4일부터 6월 25일까지, 실험군은 7월1일부터 8월30일에 걸쳐 시행되었다.
중재를 위한 경구투약 시범교육에는 용액제 투여법, 투약 시 보호자의 태도, 투약 시 아동의 자세, 투약 후 구토, 투약 시 주의사항 및 관찰사항을 포함하였고 자료는 팸플릿 형식을 사용하였다. 시범교육 영역은 투약 시 적절한 자세와 억제 방법, 효율적인 약물 연하 촉진 방법, 구강 내 약물투여 위치 등 이었다. 보호자의 투여이행을 관찰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투약행위 관찰기록지를 개발하였고 그 내용에는 투약 전 아동에게 투약에 대한 정보제공 여부, 투약 시 아동의 자세, 신체억제 여부, 투약 후 보상여부, 투약 소요시간, 투약 후 남은 양 확인, 보호자의 투약 자신감 등의 항목을 포함하였다. 아동과 보호자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는 설문지와 함께 약물의 소실량을 측정하기 위해 정밀 전자저울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은 카이제곱 검정(chi-squre test)과 피셔의 정확 검정(Fisher’s exact test)을 시행하여 검정하였고, 가설검정은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과 McNemar-Bowker test를 이용하였고, 투약 시 용량소실 비교에는 대응표본 t-검정, 그리고 용량소실 원인분석에는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경구투약 시범교육을 제공받은 중재군이 시범교육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투여량의 소실이 감소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점도 높은 용액제에서는 경구투약 시범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용량 소실률 평균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4.95, p<.05). 반면에 점도가 낮은 용액제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 검정에서 유의한 평균차이(p>.05)가 없었다. 따라서 제 1가설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2. “경구투약 시범교육을 제공 받은 실험군이 경구투약 시범교육을 제공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투약 시 보호자의 투여이행이 향상 될 것이다.”라는 가설은 경구투약 시범교육을 받은 실험군에서 투여이행 변화가 투약 전 아동에게 투약에 대한 정보제공 여부(t=0.1, p<.05), 투약 후 보상여부(t=.254, p<.05), 투약 소요시간(t=2.862, p<.05), 약물의 남은 양 확인(t=6.756, p<.05), 보호자의 투약에 대한 자신감 항목(t=-15.98, p<.05)에서 유의한 개선이 나타나서 지지되었다.
3. 아동과 보호자의 일반적 특성, 보호자의 투여이행이 투여량의 소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아동의 일반적 특성은 투여량 소실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보호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용량 소실이 유의하게 많았다(Exp=3.569, p<.05). 또한 보호자의 투여이행에서는 유모차에 앉힌 자세에서 투약을 할 경우 용량 소실이 감소하였고(Exp=.142, p<.05), 보호자의 투약 소요시간이 길수록 투약 시 용량 소실이 증가하는 것(Exp=7.972, p<.05)으로 나타났다. 투약이 끝난 후 남은 용량을 확인하고 재 투약하는 보호자에서 투여량의 소실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Exp=.227, p<.05).
4. 경구용액제의 점도가 약물의 투여량 소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전체 대상자 104명에서 시범교육 전 점도 높은 용액제의 투약 시 용량 소실률의 평균이 23.2%이었고, 점도 낮은 용액제는 7.1%로 점도가 높은 용액제의 소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점도가 높은 용액제와 점도가 낮은 용액제의 투약용량의 소실 차이는 유의하였다(t=16.275, p<.05).
종합하면, 경구투약 시범교육이 유아기 입원아동 보호자의 투여량 소실과 투여이행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경구투약 시범교육이 보호자의 투여량 소실 감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투여이행의 개선에도 유의하게 영향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자의 일반적 특성과 투여이행 및 경구용액제의 점도가 약물용량 소실에 영향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의 투약 시 약물용량 소실은 아동보다는 보호자의 특성과 투여이행에 의한 것으로 보이기에 보호자에게 경구투약 시범교육을 통해 투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투여이행을 개선하는 것과, 경구용액제의 점도에 따라 적절한 투약 도구를 선정하는 것이 투여량의 소실을 줄이는 중요한 방법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유아기 아동의 정확한 경구투약 과정에 영향하는 원인과 중재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 경구투약 시범교육, 투여량 소실, 투여이행, 유아기 입원 아동 보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