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2016
1. 서론 1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2. 선행 연구 검토 및 문제 제기 41.3. 연구 방법 및 범위 142. 의사소통과 사회문화적 능력 192.1. 사회문화적 능력의 대두와 발전 202.1.1. 사회화용적 실패 212.1.2. 사회언어학의 흐름과 의사소통능력 262.1.3. 의사소통능력과 사회문화적 능력 312.2.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본 외국어 교육 연구 482.3. 사회문화적 능력의 정의 572.3.1. 사회문화적 능력의 개념 572.3.2. 사회문화적 능력의 발현 과정 643. 한국어에서의 사회문화적 능력 범주와 내용 723.1. 사회문화적 능력의 범주와 내용 도출 733.2. 한국어 담화 분석을 통해 본 사회문화적 능력 833.2.1. 한국어 담화 분석의 절차 및 방법 833.2.2. 한국어 담화 분석에 나타난 사회문화적 능력의 발현 883.2.3. 개념과 범주의 정리 1044.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사회문화적 능력 양상 분석 1094.1. 연구 목적 및 방법 1094.1.1. 연구 대상 1124.1.2. 자료 수집 절차 1144.1.3. 분석 방법 1164.2. 분석 결과 및 해석 1204.2.1. 수행 정도 1264.2.2. 수행 내용 질적 분석 1324.2.3. 결과의 종합 및 제언 1485.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사회문화적 능력 신장 방안 1505.1. 교육의 목표와 원리 1505.1.1. 교육의 목표 1515.1.2. 교육의 원리 1575.2. 교육의 예 1615.2.1. 사회문화적 능력 구성 요인별 유의점 1625.2.2. 종합적 사회문화적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의 예 1706. 맺음말 177부 록 184참고문헌 203Abstract 20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