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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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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우철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해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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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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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리에 대한 법제도 마련 및 전문가 양성 등에도 불구하고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기관 및 연구사들의 낮은 인식과 부족한 제반환경은 활발한 서비스 제공환경을 마련하는데 여전히 큰 어려움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록정보서비스의 대상인 이용자층을 학생 및 교수, 교직원 등으로 비슷하게 범주화 할 수 있으며, 기록정보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기관 실무자와의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기록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관점에서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평가수준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기록관의 고객이라 할 수 있는 이용자로부터의 평가는 해당 기관의 개선된 서비스 제공 및 운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에서 발표된 기록정보서비스 평가척도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기록관 운영현실에 적합한 평가항목을 개발하였으며, 대학기록관 전문가들로부터 검수를 받아 설문항목을 완성하였다. 설문항목은 이용자의 대학기록관 이용흐름과 연계하여 구축하였으며, 기본파트 22개 문항 및 추가파트 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은 41개 대학기록관에 배포되었으며, 2015년 4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기록관을 방문한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져, 최종적으로 13개 대학기록관에서 113명의 서비스평가 결과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 데이터는 SPSS 22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용자별, 기관특성별로 기초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해 평가척도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기록정보서비스 평가항목은 이용결과영역, 정보제공영역, 기관운영영역, 상호작용영역 등 4개 영역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4개 영역에 대해 영역별 평가와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영역별 평가에 있어서는 평균 5점 만점에서 상호작용영역(4.23점), 이용결과영역(4.06점), 기관운영영역(3.93점), 정보제공영역(3.45점)의 순으로 만족도가 나타났다. 즉 이용자들은 상호작용영역에 대해서 가장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정보제공영역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내린 것이다. 각 영역별 상관관계는 모든 영역 간에 정(+)의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 영향관계분석인 회귀분석 결과는 정보제공영역 및 상호작용영역이 이용결과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영역, 정보제공영역의 순으로 이용결과영역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기록관의 현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기록정보서비스 평가척도를 개발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대학기록관을 이용하는 실제 이용자들로부터 평가의 수준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이를 토대로 각 대학기록관이 서비스향상을 위해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할 서비스영역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처음 마련했다는데 그 의의를 들 수 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선행연구 3
1. 기록정보서비스 현황분석 연구 3
2. 기록정보서비스 평가 연구 6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대학기록관 9
1. 대학기록관의 기능 9
2. 국내 대학기록관의 현황 12
제2절 기록정보서비스 15
1. 기록정보서비스의 특징 15
2. 국내 기록정보서비스의 현황 18
제3절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모형 21
1. 서비스 개념 및 평가모형 21
2. 서비스품질 차원 모형 23
3. 기록정보서비스 평가사례 25
제3장 연구설계 27
제1절 연구설계 27
제2절 평가문항 개발 29
1. 국내외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도구 분석 29
2.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문항 개발 30
제3절 평가기관 선정 및 평가실시 33
1. 평가기관 선정 33
2. 평가실시 34
제4절 평가문항의 적합성 검증 34
1. 적합성 검증 및 요인구성 36
2. 기록정보서비스 구성요인 정의 37
제4장 기록정보서비스 평가결과 분석 39
제1절 응답기관 및 이용자 분석 39
1. 응답기관(대학기록관)의 특성 39
2. 응답자의 특성 42
3. 이용자의 대학기록관 방문목적 44
4. 이용자의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아쉬운 점 44
5. 이용자의 기록정보서비스 요구사항 47
6. 홈페이지 검색시스템에 대한 평가 48
제2절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분석 49
1. 기록정보서비스 영역별 평가분석 49
2. 대학기록관 및 이용자 특성별 서비스 평가 비교 51
가. 검색 웹사이트 운영 여부에 따른 평가 52
나. 기록관리방법 활용여부에 따른 평가 54
다. 이용자의 대학기록관 이용횟수에 따른 평가 55
3. 기록정보서비스 영역별 상관관계 분석 56
4. 기록정보서비스 영역별 영향관계 분석 57
제3절 종합분석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3
Abstract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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