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에 대한 법제도 마련 및 전문가 양성 등에도 불구하고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기관 및 연구사들의 낮은 인식과 부족한 제반환경은 활발한 서비스 제공환경을 마련하는데 여전히 큰 어려움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록정보서비스의 대상인 이용자층을 학생 및 교수, 교직원 등으로 비슷하게 범주화 할 수 있으며, 기록정보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기관 실무자와의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기록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관점에서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평가수준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기록관의 고객이라 할 수 있는 이용자로부터의 평가는 해당 기관의 개선된 서비스 제공 및 운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에서 발표된 기록정보서비스 평가척도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기록관 운영현실에 적합한 평가항목을 개발하였으며, 대학기록관 전문가들로부터 검수를 받아 설문항목을 완성하였다. 설문항목은 이용자의 대학기록관 이용흐름과 연계하여 구축하였으며, 기본파트 22개 문항 및 추가파트 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은 41개 대학기록관에 배포되었으며, 2015년 4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기록관을 방문한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져, 최종적으로 13개 대학기록관에서 113명의 서비스평가 결과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 데이터는 SPSS 22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용자별, 기관특성별로 기초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해 평가척도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기록정보서비스 평가항목은 이용결과영역, 정보제공영역, 기관운영영역, 상호작용영역 등 4개 영역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4개 영역에 대해 영역별 평가와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영역별 평가에 있어서는 평균 5점 만점에서 상호작용영역(4.23점), 이용결과영역(4.06점), 기관운영영역(3.93점), 정보제공영역(3.45점)의 순으로 만족도가 나타났다. 즉 이용자들은 상호작용영역에 대해서 가장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정보제공영역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내린 것이다. 각 영역별 상관관계는 모든 영역 간에 정(+)의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 영향관계분석인 회귀분석 결과는 정보제공영역 및 상호작용영역이 이용결과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영역, 정보제공영역의 순으로 이용결과영역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기록관의 현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기록정보서비스 평가척도를 개발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대학기록관을 이용하는 실제 이용자들로부터 평가의 수준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이를 토대로 각 대학기록관이 서비스향상을 위해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할 서비스영역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처음 마련했다는데 그 의의를 들 수 있다.
In spite of legislation and records professionals’ allocation in public sector, the recognition on archive management and services is still very low, and that is huge barrier in providing information services to users. This study aims at evaluating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in user's perspectives on university archives, which can similarly categorize their user groups into students, professors, university personnel, and others, and have frequent interactions with the users for providing the service. The evaluation from users of the archives will be very helpful to decide directions to provide improved services. For this, based on the review on the both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s about the evaluation tools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evaluation items suitable for domestic university archives were developed, and finalized based on the examination by records professionals working in the university archives.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consisted of basic part of 22 questions and additional part of 9 questions. The survey questionnaires were sent to 41 university archive, and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by the archivists to the actual users who visited the archives. For six months period from April to October 2015, 113 users' service evaluation results were collected from 13 university archives. The collected survey data was analyzed by using SPSS 22. Through validity and credibility analyses, the relevance of the evaluation measures were verified. As a result of verification, the users’ service evaluation items were categorized into four parts, including Use Results, Information Provision, Archives Management, and Interaction. For those four parts, evaluation by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Firstly, in the evaluation of each part, with 5 points criteria, the average satisfaction level was as follows: the Interaction part was 4.23, Use Results was 4.06, Archives Management was 3.93, and Information Provision was 3.4 in order. That is, users were more satisfied on Interaction part, while they were relatively less satisfied in Information Provision part. On the correlation analysis of the parts, all the parts had positive(+) correlations, that is all the parts of users’ evaluation were related to each other. For regression analysis of the parts, the Interaction and Information Provision part had influences on Use Result part. This study tried to develop the most suitable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evaluation tools which consider the current situations of university archives in Korea.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in that it received the information service evaluation results directly from user groups of many university archives for better and improved services in university archives. Also the evaluation result gave insight to the service areas that need to be improved in university archives.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선행연구 31. 기록정보서비스 현황분석 연구 32. 기록정보서비스 평가 연구 6제2장 이론적 배경 9제1절 대학기록관 91. 대학기록관의 기능 92. 국내 대학기록관의 현황 12제2절 기록정보서비스 151. 기록정보서비스의 특징 152. 국내 기록정보서비스의 현황 18제3절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모형 211. 서비스 개념 및 평가모형 212. 서비스품질 차원 모형 233. 기록정보서비스 평가사례 25제3장 연구설계 27제1절 연구설계 27제2절 평가문항 개발 291. 국내외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도구 분석 292.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문항 개발 30제3절 평가기관 선정 및 평가실시 331. 평가기관 선정 332. 평가실시 34제4절 평가문항의 적합성 검증 341. 적합성 검증 및 요인구성 362. 기록정보서비스 구성요인 정의 37제4장 기록정보서비스 평가결과 분석 39제1절 응답기관 및 이용자 분석 391. 응답기관(대학기록관)의 특성 392. 응답자의 특성 423. 이용자의 대학기록관 방문목적 444. 이용자의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아쉬운 점 445. 이용자의 기록정보서비스 요구사항 476. 홈페이지 검색시스템에 대한 평가 48제2절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분석 491. 기록정보서비스 영역별 평가분석 492. 대학기록관 및 이용자 특성별 서비스 평가 비교 51가. 검색 웹사이트 운영 여부에 따른 평가 52나. 기록관리방법 활용여부에 따른 평가 54다. 이용자의 대학기록관 이용횟수에 따른 평가 553. 기록정보서비스 영역별 상관관계 분석 564. 기록정보서비스 영역별 영향관계 분석 57제3절 종합분석 60제5장 결론 및 제언 63참고문헌 66부록 73Abstract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