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우영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순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ADHD 아동의 공감능력을 알아보고 공감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의 공감검사를 수정, 보완하여 만들고 ADHD 초등학생 전학년을 대상으로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ADHD 공감능력은 일반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공감 능력 검사에 참여한 ADHD 아동 중에 공감 점수가 낮고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공감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전후에 공감능력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냈다. 요약하면 ADHD 아동의 공감능력은 일반 또래 아동보다 낮은 수준에 있으며 공감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또래 보다 공감능력이 낮은 ADHD 아동에게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공감프로그램은 효과적인 중재방법이 될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공감 8
1) 공감의 정의 8
2) 공감의 구성요소 12
3) 아동기 공감 발달 17
4) 공감 프로그램 20
2. ADHD 아동의 공감 25
1) ADHD 아동의 사회적 행동과 공감 관련성 25
2) ADHD 아동의 공감 선행연구 27
Ⅲ. 연구 1 : ADHD 아동의 공감 능력 32
1.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43
4) 채점자간 신뢰도 45
5) 자료분석 45
2. 연구결과 46
1) ADHD 아동과 일반아동의 공감 능력 비교 46
2) 학년급 수준에 따른 ADHD 아동의 공감 능력 50
Ⅳ. 연구 2 : ADHD 아동의 공감 프로그램 적용 효과 53
1.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연구설계 및 절차 54
3) 자료분석 65
4) 중재충실도 65
5) 사회적 타당도 66
2. 연구결과 68
1) 공감 프로그램 사전-사후 공감 능력 점수 비교 68
2) ADHD 아동의 공감 변화에 대한 질적 분석 72
Ⅴ. 논의 82
1. ADHD 아동의 공감 능력에 대한 논의 82
2. ADHD 아동의 공감 프로그램 적용 효과에 대한 논의 88
Ⅵ. 요약 및 결론 92
1. 요약 92
2.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97
부록 115
영문초록 157
국문요약 1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