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3 - 1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공감 능력에 대해 알아보고 ADHD 아동의 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공감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DHD 아동의 공감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공감 검사 도구를 제작하여 일반아동과 ADHD 아동 대상으로 공감 능력 조사를 실시한 다음, ADHD 아동의 공감 증진을 위한 공감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한 후 프로그램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ADHD 아동은 전체 공감과 인지적, 정서적 공감에서 일반 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이는 ADHD 아동이 타인의 생각과 정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학년급 수준에 따른 ADHD 아동의 공감 능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DHD 아동의 저학년과 고학년은 공감에서 차이가 없으며 ADHD 아동의 공감은 학년 수준에 따라 발달되는 것은 아님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ADHD 아동에게 공감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 사전-사후 공감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감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로써 ADHD 아동이 타인에 대한 공감에 어려움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공감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공감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감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앞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