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조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점점 많은 기업들이 공익연계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 소비자들은 공익활동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동기에 대해 의문을 표하고 있다. 이런 한계점을 고려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공익활동이 진정성 있고 활동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목적은 공익연계마케팅활동속성에 따른 소비자의 진정성 차이분석을 중심으로, 제품유형의 조절역할을 검증하고 공익연계활동에 대한 진정성과 기업이미지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5년 11월 3일부터 11월 12일까지 10일간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한국국적의 성인남녀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온라인 전문 업체가 보유한 표본에 해당되는 패널들에게 e-mail을 보내는 방식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최종적으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404부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t-test분석, 이원배치 분산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첫쨰, 제품-공익 연관성과 지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진정성 인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실용적 제품일 경우 제품과 연관성이 높은 공익활동에 대한 진정성이 연관성이 낮을 때보다 더 높게 나타난 반면, 쾌락적 제품에서는 제품과 연관성이 높은 공익활동에 대해서 오히려 진정성이 연관성이 낮을 때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셋째, 제품이 나타내는 속성이 관계없이 실용적 및 쾌락적 제품에서 모두 지속성이 높을 경우 낮을 때보다 진정성이 더 높게 평가되어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의 진정성 인식이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음료기업의 진정성 있고 효과적인 공익연계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 목 차 >
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4
제4절 연구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공익연계마케팅 7
1. 공익연계마케팅 개념 7
2. 공익연계마케팅활동속성 10
제2절 진정성 14
1. 진정성 정의 14
2. 진정성 평가 15
제3절 기업이미지 16
제4절 제품유형 18
제 3 장 연구방법 2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0
1. 연구모형 설계 20
2. 연구가설 설정 2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의 구성 26
1. 제품유형 선정 및 사전조사 검증 26
2. 제품-공익 연관성 27
3. 지속성 30
4. 진정성 31
5. 기업이미지 32
제3절 조사방법 33
1. 실험대상자 선정 및 실험설계 33
2. 분석방법 33
제 4 장 분석결과 34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3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6
제3절 가설 검증 38
1. 공익연계마케팅활동속성에 대한 진정성 차이검증 38
2. 제품유형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 40
3. 진정성 인식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검증 44
제 5 장 결론 4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토의 4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0
참고문헌 51
설문지 60
Abstract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