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혜승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정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교과서를 창의성 교육내용 관점에서 분석하여 2009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창의성 내용이 체육교과서에 얼마나,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그 구현 정도와 구현 방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2009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14종의 중학교 체육교과서가 문헌 분석의 대상이 되었으며 교과서 개발에 직접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체육교사 4명과 교과서 개발에 참여한 경험이 없으며 현장에서 체육교과서를 활용하고 있는 체육교사 4명, 총 8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문헌자료는 유정애(2011), 양윤정·김기철·장근주(2012), 박재정(2015)의 연구를 토대로 수정·보완된 분석기준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심층면담자료는 Spradly(1980)의 의미론적 관계 조사에 의한 영역 분석(domain analysis)과 분류체계 분석(taxonomic analysis)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체육교과서의 창의성 교육내용 구현 정도는 대영역별, 출판사별로 큰 차이를 보였으며 창의성 요소 중 정교성과 상상력이 현저히 낮은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대영역별 구현 정도는 전반적으로 경쟁활동과 표현활동 영역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도전활동, 여가활동, 건강활동 영역 순으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는 대영역별로 구체적인 창의성 교육내용 구현 방향의 부재에 기인한다. 구현 정도에 대한 교과서 개발 참여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창의성 내용을 반영했다는 사실 그 자체로서 구현 정도를 평가하고 있었으며 일반 현장 체육교사들은 체육교과서에 창의성 교육내용이 형식적으로 반영되어 있어 실천 가능성의 한계로 인해 구현 정도가 매우 낮다는 인식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체육교사들은 자신들의 수업을 창의성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과소평가하며 체육교과 창의성 내용에 대해 제한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 이로 인해 체육교과서를 중심으로 체육수업과 교육과정의 단절 양상이 나타나 체육교과 창의성 교육내용이 교육과정, 체육교과서, 수업으로 연계되지 않고 서로 공유되지 않은 채 각 주체들 안에 갇혀있었다.
둘째, 체육교과서 창의성 교육내용의 구현 방식을 분석한 결과 대영역별로 두드러지게 강조되는 활동 주체와 활동 목적이 도출되었다. 또한 직접 체험활동보다 간접 체험활동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쓰기’활동 방식이 지나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 매체는 ‘그림’과 ‘글’이 가장 많았으며 특히나 ‘글’은 내용과 활동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형태보다는 형식적으로 활동을 안내하는 형태의 진술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에 대해 체육교사들은 창의성 교육 관점에서 체육교과서의 현장 실천 가능성에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였고 체육교과서를 활용함에 있어 교육적 의미와 학습자의 흥미 사이에서 딜레마를 겪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구현 주체 간 소통의 단절로 인한 창의성 교육내용의 비연계성과 체육적인 창의성 요소 구현으로서의 창의성 교육내용의 독창성, 창의적인 체육교과서 구현으로서의 창의성 교육내용의 창조성을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6
4. 용어의 정의 6
Ⅱ. 창의성 교육의 동향과 현황 이해 7
1.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의미 7
가. 창의성의 개념 7
나. 창의성의 구성 요소 11
다. 창의성 교육의 의미 13
2. 창의성 교육의 국제 동향 16
3.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 현황 21
가.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창의성 교육 현황 21
나.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 현황 25
다.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 현황 29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설계 및 절차 34
가. 연구 설계 34
나. 연구 절차 34
2. 문헌 분석 36
가. 문헌 분석 대상 36
나. 문헌 자료 분석 39
3. 심층 면담 41
가. 연구 참여자 41
나. 자료 수집 42
다. 자료 분석 44
라. 자료의 진실성 44
Ⅳ. 연구 결과 45
1. 체육교과서 창의성 교육내용의 구현 정도 45
가.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창의성 교육내용 구현 정도 45
나.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창의성 교육내용 구현 정도 52
2. 체육교과서 창의성 교육내용의 구현 방식 58
가.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창의성 교육내용 구현 방식 58
나.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창의성 교육내용 구현 방식 70
Ⅴ. 논의 78
1. 창의성 교육내용의 비연계성 : 소통의 단절 78
2. 창의성 교육내용의 독창성 : 체육적인 창의성 요소 구현 81
3. 창의성 교육내용의 창조성 : 창의적인 체육교과서 구현 84
Ⅵ. 결론 및 제언 89
1. 결론 89
2. 제언 91
참고문헌 93
부 록 99
국문초록 103
ABSTRACT 10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