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컨설팅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유아교육컨설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육컨설팅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는 유아교육컨설팅에 대한 인식과 운영 실태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 문제 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한 유아교육컨설팅의 방법 및 내용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 문제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는 유아교육컨설팅의 효과에 대한 인식 및 요구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유아교사들의 유아교육컨설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경기 지역의 국?공립, 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152명과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 어린이집 교사 157명, 즉 총 309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제작하였으며, 유아교육전문가 1인과 유아교사 3인의 수정?검토를 받아 최종적으로 완성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309부의 설문지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Chi-Square)검증을 통해 결과를 비교?분석하였으며 모든 통계의 유의수준은 p>.05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컨설팅에 대한 인식 경로는 유치원 교사는 ‘참여 경험’으로, 어린이집 교사는 ‘연수 및 강의를 통해’였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모두 유아교육컨설팅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는 원장?원감님의 권유로 수업 개선 컨설팅을 가장 많이 받아 보았고, 어린이집 교사는 평가인증을 준비하기 위해 평가인증 컨설팅을 가장 많이 참여해 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모두 평가를 앞두고 단기간의 유아교육컨설팅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컨설팅이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었으며, 수업 컨설팅과 같은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부분에 대한 유아교육컨설팅을 가장 많이 요구하였다.
넷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컨설팅의 활성화 및 정착을 위해 다양한 영역의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의 확보와 유아교사의 자발적인 참여의지 및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2
1. 유아교육컨설팅과 장학 12
가. 유아교육컨설팅의 의미와 유형 12
나. 장학의 의미와 유형 31
2. 유아교사와 유아교육컨설팅 37
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37
나. 선행연구 고찰 42
Ⅲ.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도구 50
3. 연구절차 53
4. 자료분석 55
Ⅳ. 연구결과 56
1. 유아교육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 56
2. 유아교육컨설팅의 방법 및 내용 65
3. 유아교육컨설팅의 효과에 대한 인식 및 요구 77
Ⅴ. 논의 및 결론 98
1. 요약 98
2. 논의 102
3. 결론 113
4. 제언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5
국문초록 134
Abstract 13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