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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문경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민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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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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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설명담화 다시말하기 과제를 사용하여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mazes 특성, 발화 양, 구문복잡성 및 구문길이를 비교하였다. 특히, 설명담화와 같이 친숙하지 않고 인지적으로 어려운 내용을 말할 때 mazes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아동의 설명담화 산출에서 mazes를 측정함으로써 설명담화를 다루는 아동의 능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수행을 촉진시키기 위한 변인으로 그림을 사용하였다. 설명담화에서 시각자료는 인지적인 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주고, 중요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반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시각자료와 함께 설명담화를 제시하였을 때 아동의 발화 양이 증가하고, mazes가 감소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1-3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16명과, 일반가정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에게 그림이 제시된 조건과 제시되지 않은 조건에서 두 동물을 비교하는 설명담화를 들려준 후 다시말하기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은 두 집단의 발화 양을 비교하기 위해 어절 수를 측정하였으며, 어절을 기준으로 mazes 빈도를 측정한 후 이를 비율로 변환하여 mazes 비율과 유형별 mazes 비율을 계산하였다. 또한 구문복잡성 및 구문길이를 알아보기 위해 C-unit을 분석하였다. 구문복잡성은 C-unit 당 종속절 수로 측정하였으며, 구문길이는 C-unit 당 평균어절길이로 측정하였다. 집단과 제시조건 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집단 간 비교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두 제시조건 모두에서 더 적은 수의 어절과 C-unit을 산출하였으며, 더 높은 mazes 비율을 나타내었다. 두 집단의 구문복잡성과 구문길이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가정 아동보다 간투사와 수정 유형을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조건 간 비교에서는 두 집단 모두 그림이 제시된 조건에서 더 많은 수의 어절과 C-unit을 산출하였다. 그러나 일반가정 아동은 두 제시조건에서 비슷한 mazes 비율을 나타낸 반면, 다문화가정 아동은 그림이 제시된 조건에서 mazes 비율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문화가정 아동은 익숙하지 않은 내용의 설명담화 산출할 때 일반가정 아동보다 문장의 내용을 형성하거나 단어를 인출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개념을 잘못 형성하거나 다른 어휘로 잘못 시작하는 등의 오류를 더 많이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그림 자료는 어휘와 내용을 시각적으로 한 번 더 반복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그림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와 의미 산출의 어려움을 보완해주어 mazes를 감소시켰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나타나지 않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 및 구어 산출의 문제를 기술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와 의미 산출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각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4. 자료 분석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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