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엄태순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미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성취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과목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하는 K중학교 남?여 학생 5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지각된 학업성취수준 상?하 집단에 속하는 379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0.0을 이용하여 성취수준에 따라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중학생의 긍정성취정서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미치는 영향은 성취수준에 따라 어떠한가?로 성취목표지향성의 경우, 상위집단은 결과목표와 숙달목표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과제회피목표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집단은 상위집단과 달리 숙달목표와 과제회피목표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학습관여가 미치는 영향은 성취수준에 관계없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중학생의 부정성취정서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미치는 영향은 성취수준에 따라 어떠한가?로 성취목표지향성은 긍정성취정서와 달리 과제회피목표만이 성취수준에 관계없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학습관여의 경우, 긍정성취정서와 달리 상위집단은 학습방식 존중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하위집단은 학습성과 압력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수학과목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성취정서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미치는 영향력이 지각된 성취수준에 따라 다름을 경험적으로 검증한데 있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가 자녀의 수학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할 때, 긍정성취정서의 경험을 유도하고 부정성취정서를 감소시킬 수 있는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의 학습관여를 모색하기에 앞서 자녀가 지각하는 성취수준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관심과 차별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성취정서 7
2. 성취목표지향성 12
3. 학습관여 21
4. 성취정서, 성취목표지향성, 학습관여의 관계 24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29
3. 자료수집과 분석 34
Ⅳ. 연구 결과 35
1. 긍정성취정서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 학습관여의 영향 37
2. 부정성취정서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 학습관여의 영향 40
Ⅴ. 논의 및 결론 44
1. 논의 44
2. 결론 48
참고문헌 50
부록 66
Abstract 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