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선화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에 속한 유아들의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장애통합어린이집 한 학급의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3명의 발달지체 유아가 속한 학급 전체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동시에 대상학급에 속한 발달지체 유아 중 또래 방해 행동과 같은 외현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에게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행동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학급의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이야기 나누기, 자유선택활동, 점심시간에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하여 중재 전후에 사전검사 3회, 사후검사 3회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학급 전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혜원(1995)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유능감 평가 척도’를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대응표본 t 검증(paired sample t-test)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대상 학급의 유아들 중 외현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야기 나누기 시간과 개별 과제 수행 시간에 소리를 지르거나 우는 행동,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또래를 방해하는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AB설계를 통해 알아보았다. 중재전략은 다양한 중재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써 학급차원에서는 학급의 규칙을 선정하고, 학급 규칙을 교수 및 게시하여 반복적으로 알려주며, 기대행동에 대하여 사전 교정 및 격려를 실행하고, 환경의 구조화를 실시하였다. 개별차원의 지원으로는 배경·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장기적인 관첨에서의 지원 전략을 사용하여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야기나누기, 자유선택활동, 점심시간의 모든 상황에서 전체 유아들의 문제행동 감소를 가져왔으며, 사회적 유능감 검사의 총 점수와 정서조절, 정서성, 또래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이해로 이루어진 하위요인의 점수를 살펴본 결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야기나누기, 자유선택활동, 개별 과제 수행 시간에서의 문제행동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활동참여행동 발생률을 증가시켰다고 추측되며, 중재 이후에도 행동은 유지되었다.
이 연구는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유아들의 문제행동 감소와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개별차원으로 실시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전략이 발달지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와 활동참여행동의 증가와 유지에 영향을 주었음을 검증함으로써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가 속한 통합학급 유아들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재 방법임을 제안함과 동시에 발달지체 유아에게는 학급차원의 중재와 더불어 개별 차원의 중재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목 차
표목차 ⅴ
그림목차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 정리 4
Ⅱ. 이론적 배경 6
1. 유아의 행동과 중재 필요성 6
2. 사회적 유능감 9
3. 긍정적 행동지원 11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설계 21
3. 연구도구 22
4. 연구절차 25
5. 자료의 분석 42
6. 관찰자 훈련 및 관찰자간 신뢰도 43
7. 중재 충실도 46
8. 사회적 타당도 46
Ⅲ. 연구결과 47
1. 학급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47
2. 개별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54
Ⅳ.논의 및 제언 58
참고문헌 62
부 록 66
영문요약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