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에 속한 유아들의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장애통합어린이집 한 학급의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3명의 발달지체 유아가 속한 학급 전체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동시에 대상학급에 속한 발달지체 유아 중 또래 방해 행동과 같은 외현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에게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행동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학급의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이야기 나누기, 자유선택활동, 점심시간에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하여 중재 전후에 사전검사 3회, 사후검사 3회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학급 전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혜원(1995)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유능감 평가 척도’를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대응표본 t 검증(paired sample t-test)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대상 학급의 유아들 중 외현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야기 나누기 시간과 개별 과제 수행 시간에 소리를 지르거나 우는 행동,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또래를 방해하는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AB설계를 통해 알아보았다. 중재전략은 다양한 중재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써 학급차원에서는 학급의 규칙을 선정하고, 학급 규칙을 교수 및 게시하여 반복적으로 알려주며, 기대행동에 대하여 사전 교정 및 격려를 실행하고, 환경의 구조화를 실시하였다. 개별차원의 지원으로는 배경·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장기적인 관첨에서의 지원 전략을 사용하여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야기나누기, 자유선택활동, 점심시간의 모든 상황에서 전체 유아들의 문제행동 감소를 가져왔으며, 사회적 유능감 검사의 총 점수와 정서조절, 정서성, 또래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이해로 이루어진 하위요인의 점수를 살펴본 결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야기나누기, 자유선택활동, 개별 과제 수행 시간에서의 문제행동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활동참여행동 발생률을 증가시켰다고 추측되며, 중재 이후에도 행동은 유지되었다. 이 연구는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유아들의 문제행동 감소와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개별차원으로 실시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전략이 발달지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와 활동참여행동의 증가와 유지에 영향을 주었음을 검증함으로써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가 속한 통합학급 유아들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재 방법임을 제안함과 동시에 발달지체 유아에게는 학급차원의 중재와 더불어 개별 차원의 중재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ositive Behavior Support(PBS) on Challenging behaviors and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in an integrated class.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Class-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CWPBS) influences to Challenging behaviors of whole chlidren in the class on the Story Sharing Activities, Free-Choice Activities and Lunch time. also how individual positive Support influences one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and problem behaviors. For this study, it is selected a class of a nursery consisted of 22 children with their age 7(general children:19,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3) and tests are implemented pre-test 3 times, post test 3 times to investigate those influences of the CWPBS on Challenging behaviors and sense of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in an inclusive class. Among those target children, a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and Challenging behaviors was selected as the target for individual support and used AB design. The intervention strategy contains multiple elements in which in the class it is implemented selection of class promise, instruction of class promise, notification, encouragement to expected behavior, pre-correction and structuralization of environment, and as individual positive Support, it is intend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individual positive Support with the strategy of using Antecedents-Based Intervention, instruction of request behavior through alternative communication training, intervention consequence.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lass-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made decrease rapidly children’s Challenging behaviors in all aspect and increase children’s social competence. Second, the individual positive behavior support has supposed decrease Challenging behaviors of the target child and increase engagement behaviors. and those effect continued even after the closing of interven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to have presented the fact that there is a positive effect to the behaviors in time of infancy of children to be carried out general and individual intervention in terms of positive support behavior.
목차
목 차표목차 ⅴ그림목차 ⅶ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3. 용어 정리 4Ⅱ. 이론적 배경 61. 유아의 행동과 중재 필요성 62. 사회적 유능감 93. 긍정적 행동지원 11Ⅲ. 연구방법 181. 연구대상 182. 연구설계 213. 연구도구 224. 연구절차 255. 자료의 분석 426. 관찰자 훈련 및 관찰자간 신뢰도 437. 중재 충실도 468. 사회적 타당도 46Ⅲ. 연구결과 471. 학급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472. 개별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54Ⅳ.논의 및 제언 58참고문헌 62부 록 66영문요약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