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선화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이병인 (단국대학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1 - 1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학급 차원 의 긍정적 행동지원과 한 명의 발달지체유아를 대상으로 한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실시하였다. 자료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와 AB설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야기나누기, 자유선택활동, 점심시간의 모든 상황에서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유능감에서도 중재 전-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 명의 발달지체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야기나누기, 자유선택활동, 개별 과제 수행 시간에서 문제행동과 활동참여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재방법임을 제안함과 동시에 발달지체 유아에게는 학급차원의 중재와 더불어 개별 차원의 긍 정적 행동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