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범진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선미, 이숙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설에 거주하는 아동은 부모의 유기로 좌절, 분노,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한 낮은 정서로 타인 공감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설보호아동에게 사회성은 꼭 다루어야할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에서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주제로 삼았다.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에게 분노를 조절하도록 도움을 주고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공감·수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줌으로써 긍정적인 사회성을 증진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하고 있는 아동보호시설 두 곳에서 생활하는 아동 12명을 추출하여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무선할당 하였다. 실험집단은 2015년 6월 18일부터 2015년 9월 11일까지 주 2회 60분씩 사전ㆍ사후검사 변화를 포함하여 총 25회기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무 처치하였다.
집단미술치료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기술통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의 차이는 공변량분산분석(ANCOVA)을 하였다. 통계는 SPSS for Window(Version 22.0, SPSS In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질적 분석으로는 K-HTP, KSD와 집단미술치료 회기별 일지를 기본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시간의 경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23<.05).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분노조절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반복측정분산분석결과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고(p<.001), 시간의 경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집단간 시간의 경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셋째,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공감능력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반복측정분산분석결과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고(p<.001), 시간의 경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집단 간 시간의 경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01).
넷째, 집단 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K-HTP, KSD 사전·사후검사에서 형태적, 내용적 평가에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투사검사를 통해 피험자들 행동 및 태도의 변화에 따른 분노와 공감능력 증진을 통해 사회성 향상이 관찰되었으며 매회기 프로그램의 일지를 통해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집단미술치료는 시설보호아동에게 분노감정을 조절할 수 있었고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공감 수용하는 능력으로 향상시켜 줌으로써 사회성향상에 도움을 가져왔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시설보호아동에게 심리정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술치료 프로그램으로써 임상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지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4
3.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7
1. 아동기의 개념 및 특성 7
2. 시설보호아동의 개념 및 특성 17
3. 시설보호아동과 집단미술치료 16
4. 선행연구 19
Ⅲ. 연 구 방 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도구 24
3. 연구설계 및 절차 30
4.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32
5. 자료수집 및 통계처리 78
Ⅳ. 연 구 결 과 79
1. 동질성 검증 79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 검사 사전ㆍ사후검사 변화 80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분노 검사 사전ㆍ사후검사 변화 86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공감능력 검사 사전ㆍ사후검사 변화 92
5. 투사그림검사 K-HTP, KSD 사전ㆍ사후검사 변화(실험집단) 99
6. 투사그림검사 K-HTP, KSD 사전ㆍ사후검사 변화(통제집단) 111
Ⅴ. 결론 및 논의 123
1. 결론 123
2. 논의 12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