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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용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許喜寧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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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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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통하여 항공사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전략적으로 추구해 나아가야 할 방향의 정립과 시사점을 구하기 위함이다. 연구의 방법은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외에 VAR(Vector Auto Regressive) 방법을 추가 적용함으로써 항공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파악은 물론, 변수간의 선·후행 및 동행관계, 충격에 대한 반응 등 동적 흐름의 관계에 대하여도 살펴보았다. 연구 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금융감독원에 공시가 되고, 신뢰성과 공신력 있는 경영·재무데이터의 확보가 가능한 K항공사와 A항공사의 재무자료와 거시경제지표 일부로 한정하였으며,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로는 단위영업이익(㎞당 영업이익)을 사용하였다. 기간은 2000년 1분기부터 2014년 4분기까지 15년간의 분기별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첫째, 상관관계분석에서 항공사의 단위영업이익은 국제여객탑승률(=0.6704)과 국내여객운임(=0.4440), 국제여객운임(=0.3259), 공급수송량(=0.6806), 운송실적량 (=0.7224), GDP(=0.2698) 등과 유의수준 0.05하에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공화물 탑재율(=-0.6704)과 단위운송원가(=-0.3806), 단위운송비용(=-0.6440)과는 부(-)의 상관관계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중회귀분석에서는 Adjusted 값이 가장 높은 모형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실행하였다. 그 결과, 항공사의 단위영업이익을 종속변수로 하는 최적의 모형은 국제여객탑승률과 국내여객운임, 공급수송량(Capacity), 단위운송원가, 국제여객운임, GDP를 독립변수로 하는 모형이나, 이들 변수 중 국제여객운임과 GDP는 유의수준 0.05이하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그리고 각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표준화 계수(베타)의 절대 값을 비교하여 보면, 영업이익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는 국제여객 탑승률(0.421)이며, 이어 단위운송원가(-0.266), 국내여객운임(0.246), 공급수송량(0.222) 등의 순이었다.

셋째, VECM(Vector Error Collection Model) 분석에서 항공사의 단위영업이익은 공급수송량과 단위운송원가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급수송량과 단위운송원가가 단위영업이익의 선행적인 지수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내여객운임은 단위영업이익과 공급수송량, 단위운송원가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국내여객운임은 단위영업이익의 후행지수가 됨이다. 그리고 국제여객 탑승률의 경우, 회귀분석에서는 영업이익과의 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난 결과와는 달리 Granger인과관계 검정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회귀분석이 동일한 시점에서 영향이 나타난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두 변수는 상호 동행 지수로 판단이 되었다.
또한, 충격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를 측정하는 분산분해 분석에서는 공급수송량의 변화가 단위영업이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국제여객탑승률의 변화는 단기에는 비교적 영향이 컸으나 시간이 경과할수록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항공사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제여객 탑승률과 공급수송량의 조절 및 관리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후행지수로서의 연관성을 나타낸 국내여객운임에 대해서도 유의할 필요가 있겠다.

한편,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항공사의 중·장기적인 경영전략 측면에서 또 다른 의미를 찾아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 결과에서 항공사의 수익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결정요인은 국제여객 탑승률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의 결과는 분석대상기간 동안의 경영·재무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즉, 여타 변수의 조건들이 분석시점과 동일한 상태를 유지한다면,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국제여객 탑승률을 높일 경우 이는 수익성의 개선으로 이어지게 되나, 조건들이 바뀐다면 결과도 달라 질 수 있다. 따라서 항공사의 단기적인 경영대책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가 유용하다고 여겨진다. 다만, 고려해 두어야 할 점은 국제여객 탑승률을 올리기 위해 Load Factor와 상관성이 높은 변수들을 움직여서 목적 달성에 이용하는 것은 수익성의 개선효과가 그만큼 반감될 수 있다.

항공운송 사업계획에는 항공노선계획, 항공수요예측, 공급계획, 운항횟수계획, 운항스케줄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들의 결과는 크게 보면 항공운송의 Load Factor와 항공기 가동률로 연결되며, 이의 두 요인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항공사가 항공수요의 증가를 탑승률(LF)과 항공기 가동률 증대로 연결할 수 있다면 Load Factor Frontier와 Block Hour Frontier를 거치는 동안 한계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에 힘입어 수익성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고 하였다. 이를 감안해 보면, 본 연구의 분석시점에서는 국제여객 탑승률이 항공사의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지만, 중·장기적으로는 항공기 가동률이 항공사의 수익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5
1. 항공사의 수익성 영향요인 분석 --------------------------------- 5
2. 항공사의 경영·재무실태 파악 ----------------------------------- 6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9
1. 연구의 방법 -------------------------------------------------- 9
2. 연구의 구성 ------------------------------------------------- 11
제2장 이론적 배경과 항공사의 경영·재무실태 고찰
제1절 항공운송시장의 이해 ---------------------------------------- 13
1. 항공운송사업의 경영특성 -------------------------------------- 13
2. 항공운송수요의 특성과 결정요인 -------------------------------- 17
3. 항공운송사업의 사업계획 -------------------------------------- 20
4. 항공운송산업의 경영환경 -------------------------------------- 25
제2절 항공사의 수익경영과 전략 ------------------------------------ 31
1. 수익경영의 개념 ---------------------------------------------- 31
2. 항공사의 수익관리 -------------------------------------------- 33
3. 항공사의 경영전략 -------------------------------------------- 37
4. 항공사의 수입과 원가 ------------------------------------------ 40
제3절 항공사의 경영·재무실태 고찰 ---------------------------------- 46
1. 운영성과와 생산성 -------------------------------------------- 47
2. 기업의 가치와 수익성 ------------------------------------------ 51
3. 재무안정성과 항공기 감가상각비 -------------------------------- 57
제3장 연구의 설계
제1절 연구자료 및 모형 -------------------------------------------- 62
1. 연구자료 ---------------------------------------------------- 62
2. 연구모형 및 가설 --------------------------------------------- 63
제2절 관련 분석기법의 원리 고찰 ------------------------------------ 65
1. 상관관계분석 ------------------------------------------------ 65
2. 회귀분석 ---------------------------------------------------- 68
3. VAR(Vector Auto Regressive) ---------------------------------- 70
제3절 분석대상 변수의 설정 ---------------------------------------- 75
1. 선행연구 ---------------------------------------------------- 75
2. 변수의 설정 ------------------------------------------------- 76
제4장 실증 분석
제1절 기술통계량 분석 -------------------------------------------- 79
제2절 상관관계분석 결과 ------------------------------------------- 82
제3절 다중회귀분석 결과 ------------------------------------------- 84
제4절 VAR 분석 결과 --------------------------------------------- 85
1. 정상성 검정 ------------------------------------------------- 86
2. 공적분 검정 ------------------------------------------------- 87
3. Granger 인과관계 검정 ---------------------------------------- 88
4. VECM(Vector Error Collection Model) 분석 ----------------------- 90
5. 충격반응함수 및 분산분해분석 ---------------------------------- 92
제5절 가설검증 결과 ---------------------------------------------- 95
제5장 결 론
제1절 분석결과 -------------------------------------------------- 97
제2절 시사점 및 한계점 ------------------------------------------- 99
참고문헌 --------------------------------------------------- 102
SUMMARY -------------------------------------------------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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