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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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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 - 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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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항공사의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항공사의 경영전략 및 영업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자료는 2000년 1분기부터 2014년 4분기까지 15년간의 항공사 경영⋅재무지표와 거시경제지표를 활용하였으며, 기존에 연구되어온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 외에 VECM(vector error correction model)방법을 추가 적용하여 항공사의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있어서의 선행적인 지수와 후행적인 지수 등에 대하여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항공사의 영업이익과 국제여객 탑승률(load factor)과의 관계는 동행적인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의 관련성이 있음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아울러 국제여객 탑승률을 통한선행적 연관성은 적었으며, 오히려 선행적인 지수로는 항공사의 공급수송량(ASK, available seat kilometer)와 항공운송원가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국내여객운임은 항공사의 영업이익에 후행적인 지수가 됨을 파악하였다. 또한, 충격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를 측정하는 분산분해 분석에서는 공급수송량의 변화가 영업이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국제여객 탑승률의 변화는 단기에는 비교적 영향이 컸으나 시간이 경과할수록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감안해 볼 때, 항공사의 영업이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제여객 탑승률과 공급수송량의 조절 및 관리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후행지수로서의 연관성을 나타낸국내 항공여객운임에 대해서도 유의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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