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미순 (춘천교육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미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춘천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단어 읽기 지도를 위한 음운 조작 여부가 학습자의 음운 인식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음운 인식은 학습자가 음성 언어를 통해 습득한 언어 체계를 철자와 소리와의 일치 관계로 인식함으로써 음철법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능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음운과 음소에 대한 인식 능력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읽기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영어 음운 인식 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로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음운 조작을 하지 않은 파닉스 지도법과 음운 조작을 한 파닉스 지도법을 적용하고, 서로 다른 두 파닉스 지도법이 학습자의 영어 음운 인식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두 개의 실험반인 음운 비 조작 집단과 음운 조작 집단을 두었으며, 문헌 연구에 기초한 교수 학습의 차를 마련하여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먼저 음운 비 조작 집단은 6학년 2학기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습할 어휘 목록을 각 단원에서 소리와 글자의 관계를 나타내는 파닉스를 1개씩 선정하여 5개의 음운을 선정하고, 이 음운이 들어있는 18개의 단어를 선정하고, 이 내용을 포함한 문장 19개를 선정하여 지도 목록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음운 조작 집단의 실험을 위해서 음소 식별, 음소 삭제, 음소 분리 및 결합, 두운 및 각운 활용, 단어 내 음소 인식 등 다섯 가지 음운 조작 활동 지도 내용으로 단어 50개를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실험 수업은 6학년 2개 반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주당 2회 각 10분씩 진행하였다. 서로 다른 두 파닉스 지도 방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보고 듣고 따라 말하기 활동으로 음운 비 조작 파닉스 수업을 하고, 다른 1개 반에 대해서는 음운 조작 활동 5가지를 활용한 파닉스 수업을 하였다. 사전, 사후 학습자의 음운 인식 능력, 음운 조작 인식 능력, 학습자 영어 능력 수준에 따른 음운 인식 능력 등을 평가하였으며, 두 지도법이 학습자 단어 읽기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단어 읽기에 대한 자기 수준 및 능력에 대한 인식, 교사의 단어 지도 방법에 대한 인식, 단어를 접할 때 학습자가 사용하는 단어 인지 전략 등에 대하여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내 교과서 파닉스 내용 그대로 수업 시간에 지도한 음운 비 조작 집단에서는 음운 인식에 대한 사전, 사후 집단 내 평균은 향상되었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음운 조작 집단에서는 음운 인식 능력에 대한 집단 내 사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음운 인식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는 5가지 음운 조작 활동이 학습자들의 음운 인식 능력 향상에 차이를 가져 왔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두 집단의 음운 인식 능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5가지 음운 조작 활동별로 분석해 보았다. 음운 비 조작 집단은 음소 식별과 음소 분리 및 결합에서 사후 평균 향상과 더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음소 삭제에서 사후 평균의 향상을 보였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리고 음운 조작 집단은 음소 식별, 음소 삭제, 음소 분리 및 결합 그리고 두운과 각운 활용 등 4가지 영역에서 사후 평균이 향상되며 음운 인식 능력이 향상되었고, 특히 음소 분리 및 결합, 두운과 각운 활용에서는 높은 사후 평균 향상도를 보이며 유의미한 차이도 보였다. 특히 두 집단 학습자들 모두 음소 분리 및 결합 영역에서 사후 평균 향상과 더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음운 인식 학습 과제 중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 두운과 각운을 식별하는 능력이었는데, 음운 조작 집단에서 이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음운 비 조작 파닉스 방법보다는 음운 조작 파닉스 방법이 학습자들의 음운 인식 능력 향상에 더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다고 해석된다.
셋째, 서로 다른 처치법에 따른 두 집단 학습자들의 영어 능력 수준별 음운 인식 능력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본 결과, 음운 비 조작 집단은 전체적으로 중위 집단 학습자들의 사후 평균이 향상되었고, 음운 조작 집단은 상위, 중위 집단 모두 학습자들의 사후 평균이 향상되었다. 조작 활동 요소별로 살펴보면, 음운 비 조작 집단의 상위 집단은 음소 식별, 음소 분리 및 결합에서, 중위 집단은 음소 식별, 음소 분리 및 결합 그리고 두운과 각운 활용에서 사후 평균의 향상이 이루어졌다. 특히 음운 비 조작 집단의 상위 집단은 두운과 각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음운 인식 능력이 향상되었고, 음운 조작 집단의 상위 집단은 음소 식별과 음소 분리 및 결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음운 인식 능력이 향상되었다. 음운 조작 집단의 상위 집단은 5가지 영역에서 모두 사후 평균의 향상이 이루어졌고, 중위 집단은 단어 내 음소 인식을 제외하고 4가지 영역에서 사후 평균의 향상이 이루어졌다.
두 개의 동질 집단에서 출발했으나 조작 집단의 학습자들에게서 음운 인식 능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6
4. 용어의 정의 6
가. 음운 비 조작 파닉스 지도법 6
나. 음운 조작 파닉스 지도법 7
다. 단어 읽기 7
Ⅱ. 이론적 배경 8
1. 읽기 8
2. 단어 읽기 지도 10
3. 파닉스 11
가. 파닉스의 개념 11
나. 파닉스 지도 방법 12
다. 파닉스 학습 준비 과정 13
라. 읽기 접근법 15
4. 음운 조작 16
가. 음절 구조 16
나. 음운 인식 17
다. 음운 조작의 개념 19
라. 음운 조작 활동 21
5. 선행 연구 고찰 22
가. 음운 비 조작 파닉스 지도법에 관한 선행 연구 22
나. 음운 조작 파닉스 지도법에 관한 선행 연구 24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9
1. 연구문제 29
2. 연구대상 30
3. 연구 기간 및 설계 30
가. 연구 기간 및 절차 30
나. 실험 설계 31
4. 실험 도구 및 방법 33
가. 사전 기초 설문조사 33
나. 음운 인식 능력 평가 33
다. 단어 읽기에 관한 설문 조사 34
5. 수업 내용 및 방법 34
가. 음운 비 조작 집단 35
1) 실험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36
2) 수업 모형 41
3) 활동 자료 42
4) 파닉스 지도 방법과 내용 43
나. 음운 조작 집단 45
1) 실험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45
2) 수업 모형 49
3) 활동 자료 50
4) 파닉스 지도 방법과 내용 52
Ⅳ. 연구 결과 분석과 논의 56
1. 사전 기초 설문 조사 56
2. 음운 인식 능력 평가 58
3. 음운 조작 활동별 음운 인식 능력 평가 61
4. 학습자 영어 능력별 음운 인식 능력 평가 65
5. 단어 읽기에 관한 설문 조사 70
Ⅴ.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8
부록 9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