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영희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준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문계고등학생의 이공계 진로동기를 진단하고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진로동기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근거이론 접근을 사용하여 인문계고등학생의 입장에서 진로동기 형성과정을 밝힘으로써 맥락에 적합한 실체이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공계 교과 담당교사에게 이공계 직업을 결정하고 직업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 학생을 추천해달라고 부탁하여 인문계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21명, 여학생 21명 총 4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개방코딩 과정에서 319개의 개념과 56개의 하위범주, 1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인문계고등학생의 이공계 진로동기 형성과정은 ‘이공계관련 직업을 생각하게 된 계기’라는 인과적 조건과 ‘학교 안팎의 이공계관련 교육과 경험’이라는 맥락적 조건의 영향을 받아 ‘자기이해와 이공계 직업이해’이라는 중심현상에 대해 ‘사회적 지지와 장애물’의 중재적 조건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공계 직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준비’의 전략을 사용하여 ‘이공계 진로에 대한 만족감’의 결과로 나타났다. 과정분석, 핵심범주, 유형분석, 상황모형 분석을 통하여 진로동기 관련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진로동기이론과 학교 안팎의 진로교육의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실질적인 이공계 진로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배경과 목적 1
B.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A. 고등학생의 진로발달 4
B. 진로동기 7
C. 자기결정성 동기이론 10
Ⅲ. 연구 방법 13
A. 연구방법으로서 근거이론 13
B. 연구 참여자 선정과 특성 17
C. 연구자의 준비도와 윤리적 고려 20
D.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의 태도 21
E. 자료수집 22
F. 자료분석 24
Ⅳ. 연구결과 29
A. 개방코딩 29
B. 축코딩 78
C. 선택코딩 92
D. 상황모형 110
E. 연구결과의 평가 115
Ⅴ. 논의 118
A. 이공계 직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준비의 논의 118
B. 진로동기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논의 119
C. 진로동기이론에 대한 논의 122
D. 진로교육 방향에 대한 논의 123
Ⅵ. 결론 및 제언 127
A. 결론 127
B. 연구의 제한점 128
C. 제언 128
Ⅶ. 참고문헌 132
* Abstract 135
* 부록 13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