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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용재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유양섭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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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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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셜커머스 캠핑패키지 상품의 가격할인수준에 따른 지각된 가격공정성, 지각된 가치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소셜커머스 캠핑패키지 상품의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유용 자료를 확보자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충남, 강원, 대전지역의 캠핑장을 방문한 캠핑 유경험자(3회 이상)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수집은 사전에 연구의 목적이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하였다.
표집방법은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추출하였고, 750부의 자료 중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답변한 86부를 제외한 총 664부의 자료를 본 조사의 최종 유효 표본으로 하였으며, 조사된 통계분석 방법은 SPSS Window Version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1차적으로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er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를 실시하였다.
이후 이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AMOS 21.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위한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일원배치 분산(One-way ANOVA)분석,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소셜커머스 캠핑패키지 가격할인수준에 따른 지각된 가격공정성, 지각된 가치 및 구매의도는 각각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연구에서 가격할인수준은 할인수준미제시, 적정할인수준제시, 과장할인수준제시로 나누었으며, 지각된 가격공정성은 과장할인수준제시에서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는 적정할인수준제시에서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둘째, 소셜커머스 캠핑패키지 지각된 가격공정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는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다. 소셜커머스 캠핑패키지 할인상품을 토대로 지각된 가격공정성은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각각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때 지각된 가격공정성은 직접적으로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지각된 가치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셋째, 소셜커머스 캠핑패키지 가격할인수준에 따른 지각된 가격공정성, 지각된 가치 및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일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격할인수준의 유무에 따라 지각된 가격공정성, 지각된 가치 및 구매의도의 각 단계에서는 직접적인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가격공정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할인수준별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모형 4
4. 연구가설 5
5.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소셜커머스 7
1) 소셜커머스의 특성 7
2) 소셜커머스의 유형 10
3) 소셜커머스의 국내 현황 15
4) 소셜커머스의 선행연구 19
2. 캠핑 24
1) 캠핑의 특성 24
2) 캠핑의 유형 25
4) 캠핑의 선행연구 28
3. 지각된 가격공정성 28
1) 지각된 가격공정성의 정의 28
2) 가격공정성의 종류 30
4. 지각된 가치 31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31
2) 지각된 가치의 구성 33
5. 구매의도 35
6. 각 요인간 선행연구 36
Ⅲ.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2. 실험 자극물(가상광고)제작 41
1) 실험 자극물(가상광고)선정기준 41
2) 실험 자극물(가상광고)제작 42
3) 가격할인수준 선정 45
3. 조사도구의 조작적 정의 45
1) 가격할인수준 45
2) 지각된 가격공정성 46
3) 지각된 가치 46
4) 구매의도 47
4.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5. 구성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50
6. 분석방법 53
Ⅳ. 연구 결과 55
1. 가격할인수준에 따른 각 요인의 평균차이 분석 55
2. 연구모형 분석 56
1) 모형적합도 검증 56
3. 최종모형의 경로계수 57
4. 매개효과 검증 58
5. 가격할인수준(유/무)에 따른 조절된 매개효과 검정 59
1) 모수차이의 검증에 의한 방법 61
Ⅵ. 논의 63
Ⅶ. 결론 68
참고문헌 71
설문지 87
Abstract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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