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영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강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직경력 20년차에 접어든 연구자는 주변에서 많은 교사들이 체육수업을 기피하거나 그 중에서도 특히 표현활동 수업을 파행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많이 목격해 왔다. 특히 그 정도가 남교사의 경우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남교사가 교육현장에서 표현활동 수업을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파악한 후 그 어려움들이 서로 어떻게 유기적이며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남교사들을 표현활동 수업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로 초등학교 남교사들이 표현활동 수업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와 실천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교육과정에서의 표현활동 변천의 흐름을 살펴보고 기존의 표현활동 수업과 관련된 연구에 대해 탐독함과 동시에 표현활동 수업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인 문화 기술적 연구를 선택하였고, 세부방법으로 참여관찰, 심층면담, 문서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역시 질적 연구의 방법을 따랐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스프레들리의 자료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등 구성원 간 검토 및 동료 간 협의, 전문가 집단의 조언 등을 토대로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또 한 연구의 윤리성 확보를 위해서 참여자 동의를 비롯해 참여자를 최우선으로 배려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각별히 노력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실제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표현활동 수업을 민속표현활동 영역과 창작표현활동 영역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표현활동 수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을 찾아보았다. 연구 결과 표현활동 수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을 살펴보면 첫째, 교사 개인의 교수능력 부족에서 오는 어려움이다. 본인의 실기능력 및 지도능력이 부족하니 가르치는 것을 더 어려워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 자체가 주는 어려움이다. 교과서나 지도서등에서 제시하는 과제나 목표가 체계적으로 표현활동 수업을 받지 못한 아동들에게나 교수능력이 부족한 교사들에게나 어려움을 주는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주변의 환경이 제공하는 어려움으로는 장소 선정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수업이외의 교사에게 주어지는 업무 등이 표현활동 수업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었으며 각각의 어려움들은 유기적이고 복합적으로 상호작용을 하여 남교사들에게 표현활동 수업을 더욱 어렵게 여기게 만들었고, 그 결과 수업을 외면하거나 아예 포기하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표현활동 수업에서 남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사고전환과 기능 확보를 위한 노력, 또한 남교사가 수업을 실현하는 장소인 학교라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인식전환 및 주변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것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변화, 직전교사교육에서의 표현활동 시수 확대, 교사 연수체계의 변화 등 국가적인 체재의 변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교육과정에서 표현활동 7
2. 표현활동수업 연구 12
3. 표현활동수업의 바람직한 방향 18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자의 위치 21
2. 연구참여자 22
3. 자료수집 27
4. 자료분석 31
5. 자료의 진실성 33
6. 연구의 윤리성 34
Ⅳ. 연구결과 36
1. 초등학교 표현활동 수업의 실제 36
가. 민속표현활동 수업의 실제 36
나. 창작표현활동 수업의 실제 39
1) 움직임 표현 탐색하기 39
2) 움직임 속 표현요소 탐색하기 42
3) 친숙한 표현 탐색하기 43
2. 표현활동 수업의 어려움 48
가. 무엇이 어려운가? 48
1) 교수능력 부족에서 오는 어려움 48
2) 교육과정에서 오는 어려움 50
3) 환경적 여건에서 오는 어려움 57
나. 복합적인 어려움이 주는 무거움 65
1) 어려움 + 어려움 = 혼란, 포기 65
2) 어려움의 순환 = 타협, 외면 67
Ⅴ. 논의 및 제언 72
1. 논의 72
가. 교사! 스스로 극복해야 하는 어려움 72
나. 학교! 함께 극복해야 하는 어려움 75
다. 국가! 지원해줘야 하는 어려움 77
2. 제언 80
참고문헌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