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43. 연구의 제한점 54.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71. 교육과정에서 표현활동 72. 표현활동수업 연구 123. 표현활동수업의 바람직한 방향 18Ⅲ. 연구 방법 211. 연구자의 위치 212. 연구참여자 223. 자료수집 274. 자료분석 315. 자료의 진실성 336. 연구의 윤리성 34Ⅳ. 연구결과 361. 초등학교 표현활동 수업의 실제 36가. 민속표현활동 수업의 실제 36나. 창작표현활동 수업의 실제 391) 움직임 표현 탐색하기 392) 움직임 속 표현요소 탐색하기 423) 친숙한 표현 탐색하기 432. 표현활동 수업의 어려움 48가. 무엇이 어려운가? 481) 교수능력 부족에서 오는 어려움 482) 교육과정에서 오는 어려움 503) 환경적 여건에서 오는 어려움 57나. 복합적인 어려움이 주는 무거움 651) 어려움 + 어려움 = 혼란, 포기 652) 어려움의 순환 = 타협, 외면 67Ⅴ. 논의 및 제언 721. 논의 72가. 교사! 스스로 극복해야 하는 어려움 72나. 학교! 함께 극복해야 하는 어려움 75다. 국가! 지원해줘야 하는 어려움 772. 제언 80참고문헌 8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