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영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여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 및 비만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가로 설정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참여자는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G군 초등학교 학생 중 체질량지수로 산출된 비만도가 과체중이상인 학생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김창대(2002)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검사도구는 최수전(1998)이 사용한 식이 자기효능감과 신체활동 자기효능감 및 체질량지수를 이용한 비만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22.0에서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사용하여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고, 양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연구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타당하게 구안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전체 및 하위요인(일반적 식사습관, 사회적 주위환경, 신체활동)향상에 효과적이다. 셋째,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비만도 감소에 효과적이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기존의 비만 상담 프로그램과 달리 체계적 개발 과정을 거쳐 개인심리학을 기반으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구안하고 효과를 검증하였기에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본 연구의 후속 연구를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지역이 다른 모든 초등학교 비만아동에게 일반화시키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복연구를 통해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후속 연구에서 유사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경우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비교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동질 집단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나 정확한 프로그램 효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학년이나 비만도가 다른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비만 7
가. 비만의 정의 7
나. 비만의 판정 8
다. 소아비만의 원인 9
라. 소아비만의 영향 10
2. 자기효능감 12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12
나. 식이 자기효능감 및 신체활동 자기효능감 14
다.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15
라. 개인심리학과 자기효능감 16
3. 개인심리학 17
가. 열등감 18
나. 생활양식 21
다. 가상적 목적론 23
라. 격려와 자기격려 25
4. 선행연구 분석 27
가. 비만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7
나.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30
5. 연구가설 37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실험설계 39
3. 연구도구 40
가. 자기효능감 검사 40
나. 비만도 41
4. 연구절차 42
가. 목표수립 42
나. 프로그램 구성 43
다. 예비연구 43
라. 프로그램 실시 43
5. 자료처리 및 분석 45
Ⅳ. 프로그램 구안 46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46
2. 프로그램 구안 과정 47
가. 목표수립 47
나. 프로그램 구성 67
다. 예비연구 76
라. 프로그램 실시 86
Ⅴ. 프로그램 효과 88
1. 자기효능감 점수 변화 88
가. 기술통계 결과 88
나. 반복측정 변량분석 결과 90
2. 비만도 점수 변화 94
가. 기술통계 결과 94
나. 반복측정 변량분석 결과 95
3. 경험보고서 분석 96
가. 자기효능감 향상 96
나. 비만도 감소 98
4. 연구자의 관찰내용 분석 101
가. 자기효능감 향상 101
나. 비만도 감소 106
Ⅵ. 논의 및 결론 109
1. 요약 109
2. 논의 111
가. 프로그램 구안 111
나. 프로그램 효과 115
3. 결론 121
4. 시사점 및 제언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