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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현 (거창 아림초등학교) 정여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1 - 141 (31page)
DOI
10.15753/aje.2016.12.17.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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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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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만아동의 식이 및 신체활동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김창대(2002)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목표 수립, 프로그램 구성, 예비 연구, 프로그램의 실시 단계를 거쳐 개발되었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비만아동 10명에게 총 10회기를 실시하고, 식이 및 신체활동 자기효능감과 비만도 검사를 사전, 사후, 추후에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비만아동의 식이 및 신체활동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타당하게 구안되었다. 둘째,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비만아동의 식이 및 신체활동 자기효능감 전체 및 하위요인(일반적 식사습관, 사회적 주위환경)향상에 효과적이다. 셋째,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비만아동의 비만도 감소에 효과적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개발
Ⅳ.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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