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동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 인식 및 실행양상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 실행양상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G도의 W시, K도의 G시, B광역시의 지적장애학교에서 근무하는 직업교육교사 8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에게 일대일 심층 면담과 수업관찰, 수업관련 자료의 수집과 열람을 통하여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실행양상을 알아보고, 심층 면담 내용을 Nvivo 10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총 59개의 노드를 도출하였고, 이 중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 인식에 대한 26개의 노드, 9개의 범주, 2개의 상위범주로 분류하였으며,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 실행양상에서 33개의 노드와 7개의 범주로 분류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들은 직업교육과정에 대하여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자각하고 만족하며 대부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지적장애학생 직업교육과정의 중요성과 그 역할이 점차 부각됨에 따라 직업교육과정을 교육 현장에서 잘 적용하고 개선하려는 개발자들에 대한 노력과 전문성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되었다.
둘째,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의 실행양상은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학생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재구성하고 있었다.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직업교육교사들은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노력을 기울이는데 반하여, 재구성 방향에 대한 오류를 경험하거나 교수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의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위한 연수를 확대하고, 학교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시대 흐름을 반영하려는 끊임없는 연구와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직업교육과정을 실행하는데 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직업교육에 대한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과 재구성을 위한 학교 내 협의체 구성, 재구성을 위한 자료 개발 등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의 문제 4
3.용어의 정의 4
4.연구의 제한점 6
Ⅱ.이론적 배경 7
1.직업교육의 이해 7
2.직업교육의 내용 12
3.선행연구의 고찰 17
Ⅲ.연구 방법 23
1.연구 방법 23
2.연구 참여자 23
3.연구 절차 24
4.자료 분석 29
5.연구의 신뢰성 31
Ⅳ.결과 및 해석 35
1.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35
2.지적장애학교 직업교육교사의 직업교육과정의 실행양상 61
Ⅴ.논의 및 결론 94
1.논의 94
2.결론 98
3.제언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9
<부록 1>심층면담 목록 113
<부록 2>수업관찰록 양식 114
<부록 3>수업관찰록 115
<부록 4>교사별 교육과정 실행양상 116
<부록 5>타당도 검토 양식 12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