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보편적 학습 설계의 요소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보편적 학습 설계의 표상을 지원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둘째, 통합학급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보편적 학습 설계의 표현을 지원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셋째, 통합학급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보편적 학습 설계의 참여를 지원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J도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6개교의 통합학급 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일대일 심층 면담, 수업 관찰 그리고 기타 문서 자료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분석하여 총38개의 보편적 학습 설계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의 수업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해 시각적 정보의 대안 제공, 다수의 매체와 형식 활용, 다양한 매체와 형태 제공, 학생 실정에 맞게 활동 재구성, 문법과 구조를 명확하게 해주는 옵션 제공, 문자 또는 수학적 표기 해독을 위한 옵션 제공, 글을 말로 읽어주는 e-교과서 사용, 다양한 예 제공, 일상생활과 관련짓기, 배경지식을 제공하거나 활성화, 기억과 전이 지원, 결정적인 특징 강조, 관심 유도하기 등의 보편적 학습 설계의 표상 요소들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학급의 수업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해 도구나 보조공학 이용하기, 일반학생들과의 연결, 규칙이나 난이도 변경하기, 의사전달을 위한 매체 선택 옵션 제공, 작문과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 제공하기, 기술 시연을 위한 유연한 기회 제공, 개인의 심리상태를 편안하게 해주는 옵션, 효과적인 목표설정을 돕는 옵션 제공, 정보와 자료관리를 촉진하는 옵션 제공, 절차 모니터링 능력을 강화하는 옵션 제공, 숙련된 수행을 모델로 제공, 스케폴딩 제공 등의 보편적 학습 설계의 표현 요소들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학급의 수업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해 개인의 선택과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옵션,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위협하는 요인을 감소시키는 옵션, 웹 탐색, 보상 및 강화물 제공, 개인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옵션, 매우 다양한 도전과 지원 수준 옵션, 의사소통과 협력을 촉진시키는 옵션, 성취 지향적 피드백을 증가시키는 옵션, 보상에 대한 선택권 제공, 학생의 흥미를 증가시키는 옵션, 개인 목표설정과 기대치를 안내하는 옵션, 자기평가와 자기반성의 발전을 돕는 옵션, 표현 방법을 다양화하기 위한 옵션 등의 보편적 학습설계의 참여 요소들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와 같이 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의 수업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해 보편적 학습 설계의 표상, 표현, 참여 영역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