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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양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영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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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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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자동차의 충돌 시 승객 보호 성능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자동차 사고로 인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매우 커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각 국가들은 자동차 안전 법규로 자동차가 최소한의 안전도를 확보하도록 하고 있으며, 제작자가 자발적으로 충돌성능이 우수하고 탑승자의 안전성이 향상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는 제도 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각국이 시행하고 있는 안전법규나 안전도 평가제도는 정면충돌의 경우, 운전자석과 조수석에 인체모형을 탑재하여 상해치를 측정하고 승객의 안전여부를 판단하도록 되어 있으며, 뒷좌석 탑승자석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되어 있지 않다. 이는 뒷좌석 탑승자가 앞좌석 탑승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인식과 경험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자동차 사고 발생 시 뒷좌석 승객의 상해 수준이 앞좌석 승객의 상해 수준보다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평균체형보다 작은 어린 이와 여성 승객의 경우 안전벨트가 상해를 감소시키는 충분한 효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뒷좌석 승객 보호를 위해 정면 충돌시 차체의 피칭현상이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슬레드 해석과 풀카해석을 비선형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안전벨트의 부착구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KMVSS 102, ECE R14, ECE R16, ECE R44의 규정을 분석하여 확인하였다. 다양한 뒷좌석 탑승 자를 고려하기 위하여 HybridⅢ 5th percentile 여성더미와 HybridⅢ 50th percentile 성인더미를 이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고, 3점식 벨트를 적용하 였다. 인체 상해치를 평가하기 위하여HIC15, Nij, Chest deflection, Femur force의 수치가 조합된 상해 가능성 수치(P joint )를 이용하여 안전벨트 부착 구의 충돌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최종적으로 차량의 Pitching 현상의 영향도를 파악하여 실제로 이루어 지고 있는 슬레드 테스트의 정확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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