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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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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양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윤영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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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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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춰 자율 자동차 및 능동형 운전자 보조시스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개발이 활발하다. 이것의 개
발로 인해 운전자는 앞으로 일반적인 자세가 아닌 다양하고 자유로운 자
세로 착석을 하게 될 것이다. 교통사고 발생 시 시트 등받이 각도는 승객
의 착좌 상태를 결정하며, 운전자의 상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현재 전 세계의 안전기준에서는 운전자의 착석 상태 및 좌석의 위치는 운
전 상황에 알맞게 Set-Up되어 시험을 진행한다. 실제로 북미 필드 사고
통계조사결과(NASS/CDS)에 의하면, 시트 등받이를 뒤로 기울일수록 상
해정도는 1.3배, 사망률은 1.7배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 이슈와 함께, 미국도로교통안전국
(NHTSA)과 국내에서는 어떠한 착좌 조건의 승객에 대해서도 기존의 충
돌안전 수준을 유지할 것을 권고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에서 어떠한 자세로 앉아 있
더라도 그 승객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시트의 기울기에 따라 어떠한 각도와
속도에서 승객의 상해가 안전권이 확보가 되는지에 대한 설계 지침을 자
동차의 종별(소형차, 중형차, 대형차)에 따라 제시 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장 선행 연구 5
제1절 국내의 정면충돌 현황 5
1. KIDAS 구축현황 5
2. KIDAS 자료분석 8
3. OLC 9
제3장 등받이 각도에 따른 수정된 OLC 12
제1절 등받이 각도에 따른 수정된 OLC 분석 12
1.1 계산된 OLC 12
1.2 OLC 검증 시뮬레이션 20
1.2.1 해석방법 20
1.2.2 모델의 구성 20
1.2.3 평가방법 24
1.3 인체 상해 기준 25
1.3.1 머리 25
1.3.2 목 26
1.3.3 가슴 29
1.3.4 상부다리 31
1.4 TTF 15ms에서 시트 각도에 따른 승객 상해도 분석 32
1.4.1 전체상해 32
1.4.2 TTF와 시트 각도에 따른 HIC15 34
1.4.3 TTF와 시트 각도에 따른 HIC36 37
1.4.4 TTF와 시트 각도에 따른 Neck extension(Mocy) 40
제4장 자동차 속도와 시트 각도에 따른 상해 가능성 43
제1절 소형차 43
1.1 해석모델 43
1.2 평가방법 45
1.3 해석결과 46
1.3.1 P_Head 46
1.3.2 P_Chest 48
1.3.3 P_Femur 50
1.3.4 P_Neck 52
1.3.5 P_Joint 54
1.3.6 소결 56
제2절 중형차 57
2.1 해석모델 57
2.2 해석결과 62
2.2.1 P_Head 62
2.2.2 P_Chest 64
2.2.3 P_Femur 66
2.2.4 P_Neck 68
2.2.5 P_Joint 70
2.2.6 소결 72
제3절 대형차 73
3.1 해석모델 73
3.2 해석결과 77
3.2.1 P_Head 77
3.2.2 P_Chest 79
3.2.3 P_Femur 81
3.2.4 P_Neck 83
3.2.5 P_Joint 85
3.2.6 소결 87
제4절 자동차 속도와 시트각도에 따른 승객 상해 안전도 88
4.1 차종별 상해가능성 지수 10%이내 추세선 88
4.2 소형차 상해가능성 지수 10%이내 추세선 90
4.3 중형차 상해가능성 지수 10%이내 추세선 91
4.4 대형차 상해가능성 지수 10%이내 추세선 92
4.5 전체 승용차 상해가능성지수 10%이내 추세선 93
제5장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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