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훈 (청주교육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혁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거꾸로교실 학습을 한국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한국적 거꾸로교실 학습의 정착을 돕고, 그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대전 S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의 학급 25명을 거꾸로교실 학습의 실험집단으로 정하고, 동질집단 3개의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정하여 거꾸로교실 학습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학년 1학기 사회교과에 한 학기동안 거꾸로교실 학습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면서 영향을 살펴보는 것으로 설계되었다. 영향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는 ‘거꾸로교실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를 위해 3월 초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단평가와 학기말 평가를 비교하였다. 두 번째는 ‘거꾸로교실 학습이 해당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이를 위해서 3월에 실험?통제집단에게 사회교과에 대한 정의적 태도를 묻는 사전검사지를 배부하였고, 7월에 설문문항을 추가하여 정의적 태도에 관한 사후검사지를 배부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활동내용 분석, 교사의 학생 관찰, 인터뷰 기법을 사용하여 거꾸로교실 학습의 사회교과 적용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세 번째는 거꾸로교실 학습으로 인해 ‘학습외적인 인성적인 부분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는가?’이다. 인성영역이란 학생들이 모둠활동을 하면서 공동체 정신, 배려심, 협동심, 동료애(친밀감) 등을 말한다. 이를 위해 인성영역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동일한 문항으로 7월에 실험?통제집단 학생들에게 배부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활동내용 분석, 교사의 학생 관찰, 인터뷰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학습외적인 부분에서도 거꾸로교실 학습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거꾸로교실 학습의 실제적 적용에 대해서는 2015학년도 1학기 사회교과 총 49차시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3차시만 발췌하여 수록하였다. 발췌된 수업은 학생들의 유미한 반응이 있는 것과 거꾸로교실 학습의 수업자로서 연구자에게 의미 있었던 수업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교실 학습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변화가 나오지 않았다. 3월 초 동질성검사를 통해 동일한 집단으로 판단되었던 실험?통제집단 학생들은 학기말 평가에서 실험집단 학생들이 단순 평균 비교에서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사회성적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검정한 결과 이는 유의미한 수치를 보여주지는 않았다. 이는 전체집단의 학기말 평가 사회평균이 90점을 상회하는 것으로 보아 시험문제가 평이하여 거꾸로교실 학습으로 인해 집단 간 변별력을 보이는 것에 있어 한계가 있었다는 원인 분석을 하였다.
둘째, 거꾸로교실 학습이 사회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문제를 위해 설문문항 분석이라는 양적연구와 학생들의 활동내용 분석, 교사의 학생 관찰, 인터뷰 기법 등의 질적연구를 병행하였다. 설문문항의 통계적 분석에서는 설문문항에 따라 상충하는 결과가 나왔지만, 학생들의 인터뷰와 교사의 학생관찰, 활동내용 분석 등에서는 사회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이 많았다.
셋째, 거꾸로교실 학습이 학습외적인 부분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문제도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문제 역시 양적연구과 질적연구를 병행하였다. 실험집단은 설문문항 통계분석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공동체 정신, 배려심, 협동심, 동료애(친밀감)가 더 나타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인터뷰, 활동내용 분석에서도 유사한 반응들이 많이 보였다.
이로써 거꾸로교실 학습이 학업성취도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정의적 태도, 학습외적 인성영역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어: 거꾸로교실, 영향(학업성취도, 정의적 태도, 학습외적 인성영역)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거꾸로교실의 이론적 배경 5
가. 거꾸로교실의 등장배경 5
나. 거꾸로교실의 개념 6
다. 거꾸로교실의 특징 7
2. 거꾸로교실 수업설계의 특징 15
가. 수업설계의 구성요소 15
나. 단계별 수업설계 17
3. 거꾸로교실의 효과 22
가. 거꾸로교실 학습의 학습적 기대효과 22
나. 거꾸로교실 학습의 학습외적 기대효과 25
4. 국내선행연구 26
가. 문헌연구 26
나. 사례연구 31
Ⅲ. 연구방법 39
1. 연구설계 및 절차 39
가. 연구설계 39
나. 연구절차 41
2. 연구대상에 대한 사전조사 42
가. 학업성취도 42
나. 정의적 태도 44
3. 거꾸로교실 수업 적용을 위한 수업설계 46
가. 거꾸로교실 수업을 적용한 학습주제 선정 46
나. 거꾸로교실 적용 수업 모형 47
다. 거꾸로교실 수업을 위한 학습 환경 51
Ⅳ. 연구 결과 59
1. 실제적 적용 및 논의 59
2. 거꾸로교실의 학습적 영향 109
가. 학업성취도 분석 109
나. 사회교과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 분석 111
3. 거꾸로교실의 학습외적 영향 120
Ⅴ. 결론 및 제언 127
1. 결론 127
2. 제언 131
※ 참고문헌 133
※ ABSTRACT 136
※ 부록 1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