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훈 (대전 산내초등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5 - 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거꾸로교실 학습을 한국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면서 거꾸로교실 학습의 정착을 돕고, 그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인 있다. 본 연구는 대전 S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의 학급 25명을 거꾸로교실 학습의 실험집단으로 정학고, 동질집단 3개의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정하여 거꾸로 교실 학습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교실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거꾸로교실 학습이 해당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거꾸로교실 학습으로 인해 학습외적인 인성적인 부분에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탐색하기 위해 2015년 1학기 사회교과에 거꾸로교실 학습을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양적연구인 학업성적 분석, 설문지 분석과 질적연구인 활동내용 분석, 교사의 학생 관찰, 인터뷰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교실 학습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변화가 나오지 않았다. 둘째, 거꾸로교실 학습이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꾸로교실 학습이 학생들의 학습외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도출하였다. 이로써 거꾸로교실 학습이 학업성취도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정의적 태도, 학습외적인 인성영역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