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연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영예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 교과서로 수업하는 교사들의 교과서 재구성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교사들이 영어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이유와 원칙, 재구성하는 방법, 재구성할 때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재구성을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 검정교과서 총 5종 중 1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3-4학년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재구성 실태 현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교사들의 재구성 경향을 파악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심층적인 자료 수집을 하였다. 초등 영어 교사들의 재구성 실태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교사들의 교육과정 이해도 및 교재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교 및 교사 단위의 교육과정 운영을 원하며, 재구성 없이 교과서와 지도서만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에 만족하지 못했다. 둘째, 많은 교사들이 2009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3-4학년군 성취기준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교사들은 교과서의 구성과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가르치고 있는 교과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료 활용도에서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교과서와 지도서에 제시된 자료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수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다섯째, 차시별 활동에 대해 1차시 활동 구성은 듣기 기능 향상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2차시 활동 구성도 말하기 기능 향상과 관련하여 만족도가 높았다. 그러나 3차시 활동 구성과 문자 언어 기능 향상 에 대한 만족도는 낮았으며, 4차시 활동 구성과 문화 이해의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 또한 1차시와 2차시보다 낮았다.
영어 수업 재구성 이유와 빈도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들이 영어 수업을 재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영어의 4기능 향상을 돕기 위한 것이었다. 모든 교사들이 매 단원 혹은 필요시에 재구성을 하는 빈도에 차이가 있을 뿐 모두 영어 수업의 재구성을 하고 있었다. 듣기 영역에서는 흥미도 증가를 위해, 말하기 영역에서는 흥미도 뿐 아니라 발화를 늘리면서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는 난이도 조절을 위해 재구성이 많이 이루어졌고, 적용과 문화 영역에서도 흥미도 증가를 위해 재구성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주된 수업 재구성의 유형으로는 활동 내용 대체와 활동 내용 추가, 전개 순서 변경과 같은 방법이 있었다. 재구성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자료는 다양한 그림, 사진, 동영상 자료와 같은 시각적 정보가 포함된 자료와 직접 제작한 활동지와 PPT, 실물 및 직접 제작한 교구였으며, 특히 도입단계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위해 그림이나 동영상 자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재구성을 할 때 인디스쿨, 영어 연수 및 공개 수업, 유튜브의 자료들을 많이 참고하고 있었다.
재구성의 효과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측면에서 영어에 대한 흥미와 호감도가 상승되었고 수업 및 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좋아졌으며 수준별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정의적 측면으로는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가 더 좋아지고 상호간의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재구성의 효과는 모든 영역에서 재구성의 빈도가 높았던 활동들이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가 좋았던 자료 역시 재구성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자료와 일치하여 교사들이 효과가 좋은 자료에 대해 잘 알고 있어 재구성을 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결과라고 여겨졌다.
영어 수업 재구성을 할 때 어려운 점과 그에 대한 효율적인 재구성 방안들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재구성을 함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은 과중한 업무로 인한 교재연구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과 학습 자료와 교구 부족 및 제작의 어려움, 학생들의 극심한 영어 수준 차이였다. 둘째, 교사들의 수업 재구성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학교 현장의 업무 경감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보급, 재구성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의식 전환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나 지도서에 제시되는 자료는 학생과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활용도가 높은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겠다. 둘째, 재구성의 비율이 높은 말하기 영역의 활동들은 교과서나 지도서 부록에 게임만 따로 모아 제시하거나 다양한 사례집을 추가하여 제시하면 좋겠다. 셋째, 2009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문자 교육은 학생 개인차가 심한 영어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 수준 차에 따른 활동 구성이 필요하고,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육과정의 재구성 4
가.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및 필요성 4
나.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5
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원칙과 방법 5
라. 교육과정 재구성 시 유의점 6
2. 2009개정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과 검정교과서 7
가.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7
나.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 성취기준 8
3. 재구성 관련 선행 연구 9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가. 분석 대상 교과서 12
나. 설문 참여 교사 15
다. 면담 참여 교사 17
2. 연구 절차 18
3. 자료수집 방법 19
가. 수업재구성 실태 조사 설문지 개발 19
나. 설문 조사 22
다. 교사 면담 23
4. 자료 분석 방법 23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25
1. 교사 이해도 및 교재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25
가.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이해 25
나. 교육과정 이해도 27
다. 교과서 이해도 29
라. 자료 활용도 29
마. 교재 만족도 30
2. 영어 수업의 재구성 실태 분석 결과 35
가. 재구성 이유와 빈도 35
나. 재구성 방법 44
다. 재구성의 효과 52
3. 영어 수업 재구성의 어려움 분석 결과 57
가. 재구성의 현실적인 어려움 57
나. 재구성의 효율적인 방안 60
Ⅴ.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참고 문헌 67
영문 초록 70
부 록 72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72
<부록 2> 교사용 면담지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