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득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규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동기의 진동 발생원으로는 크게 기계적인 원인과 전자기적인 원인이 있다. 전자기적인 원인으로는 전동기의 고정자 또는 회전자에 작용하는 반경방향의 힘인 가진력과 코깅 토크가 외부 가진력이 되어 전동기의 구조물을 진동 시키게 된다. 특히, 가진력 및 코깅 토크의 주파수가 기기 구조물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할 경우에는 공진이 발생하게 되어 부품의 마모는 물론 전동기의 구동 성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기적인 진동원인 가진력과 코깅 토크 저감을 위해 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실험계획법과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최적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고정자의 모달 해석을 수행하여 고유 진동수를 산정하고 코깅 토크 및 가진력의 고조파 분석을 통하여 진동의 저감 유무를 진동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진동저감설계 모델의 효율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제 2장 형상 최적화 3
2.1 기본모델 3
2.2 가진원 저감을 위한 설계 변수 4
2.2.1 회전자 Arc 설계 6
2.2.2 V-type 영구자석 적용 7
2.2.3 자속 장벽(Barrier) 설치 8
2.2.4 고정자 형상 최적화 10
제 3장 고유 진동수 및 가진력 13
3.1 자유 진동 해석 15
3.2 모드 해석 17
3.3 코깅 토크 계산 21
3.3.1 코깅 토크 비교 및 고조파 분석 23
3.4 가진력 계산 24
3.4.1 공극상의 가진력 분포 27
3.4.2 치에 작용하는 가진력 28
제 4장 손실분리법을 이용한 효율 산정 30
4.1 기계손 측정 30
4.2 동손 계산 32
4.3 철손 계산 33
4.4 효율 산정 및 전동기 제반 특성 비교 37
제 5장 진동 및 효율 실험 40
5.1 진동 실험 결과 40
5.2 효율 실험 결과 42
제 6장 결 론 44
참고문헌 4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