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정애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철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안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학여행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율 성, 책임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공동체 의식, 건강 및 체력 등을 함양 하여 교육의 목적인 전인적 인격형성을 이룰 수 있도록 수학여행의 방향 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여행의 유형과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효과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간의 상호관련성을 실 증분석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 체적인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여행,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효과에 대한 개념을 각종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체계화한다. 둘째, 수학여행 유형,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효과 간의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한다. 셋째, 수학여행의 유형에 따라 학생들이 지각하는 가치, 만족, 교육효 과의 차이를 분석한다. 넷째, 학생들이 지각한 가치가 수학여행의 만족도와 교육효과에 어떠 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검증한다. 다섯째, 실증분석을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계 및 여행관련업계에 이론적,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한다. 여섯째,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을 제시하고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 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의 범위는 공간적, 시간적, 대상 적, 내용적 범위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공간적 범위는 서 울 지역으로 한정하였고, 시간적 범위는 2015년을 기준년도로 설정하였 다. 대상적 범위는 수학여행을 참여했던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으로 한정 하였다. 내용적 범위로는 수학여행 유형에 따른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효과의 영향관계로 한정하고 전체 5개의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서론으로 문제제기, 연구목적, 연구범위, 연구방법을 기술한다. 제2장은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수학여행,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효 과와 각 요인들 간의 관계 등에 대한 이론을 기술한다. 제3장은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로서 선행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 구모형 및 가설 설정, 변수의 조작적 정의, 조사 및 분석방법, 설문지 구 성 등을 기술한다. 제4장은 실증분석결과로서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측정도구 의 신뢰도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한다. 또한 분 석결과와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시사점을 기술한다. 제5장은 결론으로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Documentary study)와 실증연구(Empirical study)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는 연 구주제와 관련된 국내·외 논문과 서적, 통계자료, 간행물, 인터넷 등의 자료조사를 통하여 수학여행,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효과에 대한 이론 적 체계를 구축하고 실증연구의 틀을 구성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변수들의 내용을 계량적으로 측 정할 수 있는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수학여행을 참여한 경험이 있는 서 울지역 고등학생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한 후, 조사 대상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방식(Self- 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설문조사(survey)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PASW statistic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 (Regressin Analysis)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수학여행의 유형과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효과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간의 상호관련성을 실증분석 을 통해 검증해봄으로써 학교, 선생님, 학생 및 학부모에게 수학여행의 의미와 중요성을 바르게 인식시키고 교육의 목적인 전인적 인격형성을 이룰 수 있도록 수학여행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 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수학여행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고, 수 학여행을 가장 많이 실시하는 시기에 맞추어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총 629명의 유효표본을 최종 실증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그 동안 수학여행에 관한 연구에서 잘 다뤄지지 않았 던 수학여행유형(테마)과 교육적 효과를 접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수학여행의 만족 또는 불만족 요인에 따른 개선방안 및 만족도 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들로 한정되어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여행유형(테마)에 따라 학생들이 느끼는 지 각된 가치와 만족, 교육효과에 차이가 있으며, 수학여행의 교육적 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둘째,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침몰사고나 수학여행 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들로 하여금 수학여행의 존폐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 운데 수학여행이 가지는 교육적인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수학 여행을 통

목차

표 목 차
그림목차
논문개요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수학여행
1. 수학여행의 개념 및 특징
2. 수학여행의 변천사
3. 수학여행의 형태
제 2 절 지각된 가치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2. 지각된 가치의 측정요소
제 3 절 수학여행 만족 및 효과
1. 만족의 개념
2. 수학여행의 교육적 효과
제 4 절 변수들간의 관계
1. 수학여행과 지각된 가치, 만족, 교육적 효과간의 관계
2. 지각된 가치와 만족, 교육적 효과간의 관계
3. 만족과 교육적 효과간의 관계
제 3 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제 2 절 조사설계
1. 조사 및 분석방법
2. 설문지 구성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4 장 실증분석 결과
제 1 절 기초자료분석
1. 수학여행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2. 수학여행유형(테마)에 대한 분석
3. 수학여행 만족도에 대한 분석
4. 신뢰성 검증
5. 타당성 검증
6. 상관관계 분석
제 2 절 실증분석결과
1. 수학여행 유형(테마)과 지각된 가치간의 관계
2. 수학여행 유형(테마)과 만족간의 관계
3. 수학여행 유형(테마)과 교육효과간의 관계
4. 수학여행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간의 관계
5. 수학여행의 지각된 가치와 교육효과 간의 관계
6. 수학여행 만족과 교육효과 간의 관계
제 3 절 종합토의
1. 분석결과의 요약
2. 분석결과의 시사점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