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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성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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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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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활동보조인의 심폐소생술 실습교육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행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 실험 연구이며 D시와 G시의 장애인활동보조인 교육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최종 연구대상자 실험군 31명, 대조군 31명으로 총 62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1월부터 2016년 3월까지였다. 연구도구는 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자신감, 학습만족도, 수행능력으로 심폐소생술 지식은 박소현(2002)과 이정화(2013)의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태도는 박세훈(2005)의 도구를, 자신감은 시각상사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습만족도는 정혜승(2005)의 도구, 수행능력은 오수일(2007)의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교육전에 지식, 태도, 자신감을 조사하였고 이론과 실습 교육 후에는 지식, 태도, 자신감, 학습만족도, 수행능력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χ²-test, Fisher’s exact test, 독립 t-test, 대응 t-test로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지식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2.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태도 간에는 유의한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t =-1.38, p=.170).
3.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자신감 간에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t=-1.96, p=.054).
4.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학습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5.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결론적으로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실습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 간에는 지식과 학습만족도, 수행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실험군의 지식은 교육 전 8.5±2.48에서 교육 후 16.5±1.92로 증가하였고 학습만족도는 실험군 49.6±4.12, 대조군 41.7±7.55점으로 유의한 차이(t=-5.15, p<.001)를 보였고 수행능력은 실험군 29.2±4.12, 대조군 19.2±4.61점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나(t=-9.02, p<.001) 심폐소생술의 효과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반복학습을 통하여 태도와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가설 4
4. 용어 정의 5
제2장 문헌고찰 9
1. 심폐소생술 교육 9
2. 장애인활동보조인 12
제3장 연구 방법 14
1. 연구 설계 14
2. 연구 대상 및 조사기간 14
3. 연구 도구 15
4. 연구 절차 16
5. 자료 분석 20
제4장 연구결과 21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검증 23
2. 가설검증 24
제5장 논의 29
제6장 결론 및 제언 34
1. 결론 34
2. 제언 35
참고문헌 36
ABSTRACT 41
부록 44
감사의 글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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