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미 (선문대학교, 선문대학교 상담대학원)

지도교수
이모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선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요약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강도에 미치는 영향

김영미
임상심리치료전공
선문대학교 상담대학원
지도교수 이모영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강도와 아동 자아강도 하위 요인(유능성, 주도성, 탄력성,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아강도 하위요인에 관한 효과성의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강원도 W지역의 지역아동센터 내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연령으로 아동자아강도 검사(ESCT-C) 총130점에서 100점미만의 점수를 받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주 1회 60분씩 총 12회기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아동 자아강도 (ESCT-C)검사와 동적 집-나무-사람(K-HTP)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강도를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에 비해 실시 후의 아동 자아강도 총점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질적 분석을 위한 K-HTP 검사에서의 아동 자아강도 척도로 볼 수 있는 집의 구성 벽과 나무의 기둥, 사람의 몸통의 크기가 적당한 크기로 변화 한 것으로 보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강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강도 하위 요인인 (유능성, 주도성, 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에 비해 실시 후의 아동자아강도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질적 분석을 위한 K-HTP 검사에서 사전검사 그림에서 보인 기둥의 옹이그림이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 사후검사 그림에는 소멸되는 변화를 보인 것은 자아의 탄력성의 향상으로 자아의 상처의 회복을 의미한다고 사료된다.
이러한 결론은 집단 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에게 미술매체를 통하여 안전한 환경 속에서 내면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함으로써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를 경험 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긍정적 자아상을 확립하여 자아의 힘을 강화 해 가는데 영향이 미친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추후 여러 지역의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강도 향상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서 활용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치료적 의의를 가진다.

주제어:아동 자아강도, 지역아동센터, 집단미술치료, 유능성, 주도성, 탄력성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지역아동센터 7
1) 지역아동센터 개념과 기능 7
2) 지역아동센터 현황 9
3)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심리적 특성 11
2. 자아강도 14
1) 자아강도의 개념 14
2) 아동기 자아발달과 자아강도 17
3. 집단미술치료 19
1)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집단 미술치료 19
2) 아동의 자아 강도와 집단미술치료 21
4. 최근 선행 연구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 설계 및 절차 26
1) 연구 설계 26
2) 연구 절차 26
3. 연구 도구 27
1) 아동자아강도 검사(EST-C) 27
2) 동적 집-나무-사람(K-HTP)검사 29
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및 구성 32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목적과 단계별 치료 목표 32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과정 32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34
5. 자료분석 39
Ⅳ. 연구결과 41
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41
2. 아동 자아강도의 사전-사후 변화 41
3. 아동 자아강도 하위 요인별 사전-사후변화 43
4. K-HTP(동적 집-나무-사람)검사 결과 46
Ⅴ. 논의 및 결론 59
참고 문헌 62
부록 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