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선문대학교 상담 대학원 석사 졸업) 이모영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7 - 1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강도와 아동의 자아강도 하위 요인(유능성, 주도성, 탄력성,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총 16명을 선발하였다. 대상자 선별은 아동자아강도 검사(Ego Strength Test Scale for Children: EST-C)를 실시하여 원 점수 100점 미만의 아동으로 총 16명을 선발하였다. 그 중 8명의 실험집단에게는 주 1회 60분씩, 총 12회기 집단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사전?사후 아동자아강도(ESCT-C)검사를 t-test로 비교 분석 하였으며 동적 집-나무-사람(K-HTP)검사의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실험집단의 자아강도 총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향상을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의 자아강도 하위요인(유능성, 주도성, 탄력성)에서 사전?사후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셋째, 아동의 자아강도의 변화에 따른 사전?사후 K-HTP검사 그림의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에게 집단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안전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내면을 자연스럽게 표현함으로 써 자기와 타인 이해를 하고 이를 통해 긍정적 자아상을 확립하여 자아강도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