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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웅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장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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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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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화물수단분담률은 공로(80.8%), 해운(14.6%), 철도(4.6%) 수준으로 매우 불균형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공로의 교통체증과 환경오염, 수송비용 등에 관한 사회·경제적 문제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철도의 화물수단분담률 증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화물수요예측이 선행되어 신뢰할만한 결과를 도출해내고 이를 실제 철도 화물수단전환에 대한 투자 및 정책에 대한 참고지표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수단O/D를 활용한 화물수단선택모형보다 실제화물수송을 모사할 수 있는 P/C매트릭스 기반 화물수단선택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KTDB의 <2015년 국가교통조사 및 DB구축사업>의 일환으로 국가교통DB센터에서 조사한 화물 P/C를 기반으로 구축된 RP·SP자료를 활용하였다. 화물수송수단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수송시간(본선수송시간, 상하차수송시간, 셔틀수송시간), 수송비용(본선수송비용, 상하차수송비용, 셔틀수송비용)을 변수로 선정하고, 통계적 유의성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에는 총시간, 총비용의 형태로 통합하여 변수를 적용하였다. 또한 각 품목별 주요 생산지와 소비지, 장거리 운송에 따른 더미변수를 추가적으로 적용하였다. 품목은 국내화물 물동량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세 가지(컨테이너, 양회, 철강)로 선정하였으며, 품목별 RP자료와 SP자료를 이용하여 로짓모형(Logit Model)과 혼합로짓모형(Mixed Multinomial Logit Model)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모형별 시간가치를 제시하여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컨테이너의 경우 기존 SP기반 화물수단선택모형과 달리 실제로는 수송비용보다 수송시간에 대해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부분에서 시사점이 있다. 반면에 시간가치가 낮은 양회와 철강의 경우 수송시간보다 수송비용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단어 : 화물수단선택모형, 로짓모형, 혼합로짓모형, 화물 P/C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내용 3
Ⅱ. 국내 물류수송 현황 및 관련연구 검토 6
1. 국내 물류수송 현황 6
2. 관련연구 검토 10
Ⅲ. 모형구조 및 자료구축 19
1. 모형구조 19
2. 자료구축 방법과 적용방안 22
Ⅳ. RP기반 집계모형 구축 28
1. 컨테이너 RP기반 수단선택모형 구축 28
2. 양회 RP기반 수단선택모형 구축 31
3. 철강 RP기반 수단선택모형 구축 34
Ⅴ. SP기반 비집계모형 구축 36
1. 컨테이너 SP기반 수단선택모형 구축 36
2. 양회 SP기반 수단선택모형 구축 40
3. 철강 SP기반 수단선택모형 구축 43
Ⅵ. 적정성 검토 46
1. RP·SP모형 간 비교 46
2. 시간가치 산정 52
Ⅶ. 결론 및 시사점 54
참고문헌 57
Abstract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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