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재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지도교수
윤재은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은행을 비롯한 금융시장의 환경은 개방화와 자율화에 따른 외국 금융기관의 진출 증가, 금리자유화와 다양한 금융기관의 신설 등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경재원리를 바탕으로 한 금융기관간의 고객 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기업 및 개인 고개들의 금융욕구(needs)도 크게 다양화되고 있다. 또한 금융기업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더욱더 복잡한 환경적 구조를 가지게 되었고, 업무만 제공하는 공간에서 문화적 공간으로 차별성을 추구하며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복합문화공간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다양한 산업에 확산 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연구노력은 미비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새롭게 부상하는 금융기관의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분석을 통해 연구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금융기업들의 궁극적인 목표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위한 금융기업과 고객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며 새로운 형태의 공간 특성과 유형을 찾아 실무적으로 효율적인 복합문화공간을 기획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서론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연구의 흐름도 작성하여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였다.

2장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금융기업의 개념 및 역사와 복합화, 복합문화공간, 금융기업의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3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금융기업의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으로 공간유형에 속하는 전시, 교육, 다목적, 영상 공간, 체험유형에 속해있는 엔터테인먼트, 교육적, 현실도피적, 심미적 체험에 대하여 특성을 연구하였다.

4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사례분석의 기준틀을 구성하고 대상 및 범위를 선정하였다. 현장 실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내용으로 금융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사례를 분석 하였다.

5장에서는 위와 같이 종합하여 결론과 문제를 살펴보고,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금융기업의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금융기업에서 설립, 운영되고 있는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따른 공간 특성은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금융에 관련된 자료와 명사 초청 강연을 기업 교육위주의 교육공간과 전시와 체험이 가능한 교육형 공간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 금융도입 이후의 역사 관련 자료를 한눈에 조망해 볼 수 있도록 각종 패널과 영상, 모형, 체험이 강조되는 전시형 공간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금융체험 활동이 가능하고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를 통해 문화를 체험하게 되며 책과 음악을 통한 감성 체험과 철학, 라이프스타일, 테크놀로지를 공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넷째,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보여줄 수 있는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공연, 교육, 식음, 휴게 등이 가능하며 모든 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다목적형 공간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금융기업이 다양한 유형을 문화공간에 접목하고, 소비자에게는 체험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의 효과를 누리며, 금융기업은 새로운 형태의 복합문화공간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3 연구의 흐름도 3
Ⅱ. 이론적 고찰
2.1 금융기업의 이해 6
2.1.1 금융기업의 개념 6
2.1.2 금융기관의 역사 9
2.1.3 금융기관의 분류 14
2.2 복합화 16
2.2.1 복합화의 개념 16
2.2.2 복합화의 유형 16
2.3 복합문화공간 18
2.3.1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18
2.3.2 복합문화공간의 유형 19
2.3.3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21
2.4 금융기업 복합문화공간 23
2.4.1 금융기업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23
2.4.2 금융기업 복합문화공간의 현황 24
Ⅲ. 금융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유형
3.1 공간유형 37
3.1.1 전시 공간 38
3.1.2 교육 공간 39
3.1.3 다목적 공간 39
3.1.4 영상 공간 40
3.2 체험유형 41
3.2.1 엔터테인먼트 체험 43
3.2.2 교육적 체험 43
3.2.3 현실도피적 체험 45
3.2.4 심미적 체험 46
Ⅳ. 금융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유형 사례 분석
4.1 사례분석 범위 및 방법 48
4.1.1 분석 범위 48
4.1.2 분석 방법 49
4.2 사례분석 50
4.2.1 한국금융사박물관 50
4.2.2 우리금융아트홀 51
4.2.3 하나다문화센터 다린 52
4.2.4 영삼성라이프 53
4.2.5 현대카드 DESIGN LIBRARY 54
4.2.6 현대카드 TRAVEL LIBRARY 55
4.2.7 현대카드 MUSIC LIBRARY 56
4.2.8 현대카드 UNDERSTAGE 57
4.3 소결 58
Ⅴ. 결론
5.1 결론 및 제언 64
참고 문헌 67
Abstract 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