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현정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선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창조적인 교육혁신이 강조되면서 창의인성교육의 선두국가라 할 수 있는 이스라엘의 토론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이스라엘의 하브루타는 두 사람이 서로 질문과 답을 반복하며 토론하고 사고하는 토론방법으로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토론학습 방법이다. 국내에서도 이스라엘의 하브루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브루타 토론을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노력이 생겨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스라엘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하여 설계한 온라인 토론활동이 학습자의 토론수행기술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선영, 최현정(2015)의 연구를 보완하여 설계하고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의 토론수행기술과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상호작용 유형의 특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하브루타의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일반적인 온라인 토론을 실시한 통제집단 간의 토론수행기술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일반적인 온라인 토론을 실시한 통제집단 간의 상호작용 유형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유형의 특성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의 K대학에서 교육공학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 3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16명씩 무선 배치하여 12주 동안 다섯 개의 주제에 걸쳐 온라인 토론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이스라엘의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하여 설계된 온라인 토론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의 학생들은 일반적인 온라인 토론활동에 참여하였다. 토론수행기술 검사 도구는 정선영 등(2014)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Gunawardena 등(1997)의 상호작용 분석 모델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온라인 상호작용 유형의 질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매회 이루어졌던 온라인 토론활동의 내용을 분석하여 범주를 분류하고 관련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상호작용 유형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토론수행기술의 하위요소 중 정교화하기, 도전하기, 비평하기, 부연 설명하기에서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온라인 상호작용 유형의 정보공유, 불일치탐색, 의미절충 및 공동지식 구성, 의견 검증 및 조정, 지식 동의 및 적용에서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의 유형은 주장을 주의 깊게 들여다보기, 차이를 발견하고 탐색하기, 설득력 있는 근거 제시하기, 의미 절충하고 확장하기, 변화와 도전 및 협력하기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상호작용 분석모형(IAM)과 비교하여 보면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에서는 재확인시키기, 되질문하기, 재정리하기, 경험과 객관적 자료 제시 등이 토론내용의 분석 결과 새로이 범주화되었다. 또한, 불일치탐색이 좀 더 강화되어 나타나 차이를 발견하고 탐색하는 것이 촉진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하브루타 토론활동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온라인 하브루타 토론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지속적인 질문과 답변을 통한 질 높은 상호작용의 촉진을 돕고, 교수자들에게 온라인 하브루타 토론활동의 교수학습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의 적용 연구는 국내외 하브루타 토론활동의 활용 및 적용에 있어 교육현장에 많은 의의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여진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이스라엘의 하브루타 9
1) 하브루타의 개념 9
2) 하브루타의 원리 11
3) 하브루타의 방법 15
4) 하브루타의 선행연구 19
2. 하브루타와 온라인 토론 26
1) 온라인 토론 26
2) 하브루타의 온라인 토론 적용 30
3) 하브루타의 온라인 토론 선행연구 33
3. 온라인 토론수행기술 35
1) 온라인 토론수행기술의 개념 35
2) 온라인 토론수행기술의 요소 36
4. 온라인 상호작용 39
1) 온라인 상호작용의 특징 39
2) 온라인 상호작용의 중요성 40
3) 온라인 상호작용의 분석모형 41
Ⅲ.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연구설계 49
3. 연구도구 49
1) 토론수행기술 측정도구 49
2) 상호작용 유형 분석 51
4. 연구절차 52
1) 예비연구 54
2) 사전검사 55
3)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 56
4) 사후검사 71
5. 자료의 수집 및 분석 71
1) 온라인 토론수행기술 71
2) 온라인 상호작용 유형 71
3) 온라인 상호작용 유형의 특성 76
Ⅳ. 연구결과 79
1. 온라인 토론수행기술 비교 79
2. 온라인 상호작용 유형 비교 83
3.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의 상호작용 유형 특성 89
Ⅴ. 결론 및 논의 113
1. 요약 113
2. 논의 및 시사점 115
3. 제한점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7
Abstract 135
부 록 1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