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정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9 - 119 (21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2.26.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 방법을 적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토론능력과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문제를 첫째,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이 예비유아교사의 토론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이 예비유아교사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대학의 교과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토론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강태완과 장해순(2003)이 개발한 토론능력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Pintrich, Smith, Garcia와 Mckeachie(1993)의 학습동기 전략 질문지(MSLQ)를 번안하여 사용한 임양희(2008)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은 대학 LMS 시스템을 활용하여 주 1회씩 총 5회 실시되었으며 활동의 사전과 사후에 토론능력과 학습동기를 검사하였다. 연구 결과,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토론능력과 학습동기의 사전 사후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 활동은 대학생들의 토론능력과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을 마치고 토론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좋았던 점, 느낀점 등에 대해 설문으로 묻고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주도적인 학습경험, 논리적 사고능력 도움, 정보활용 용이, 의사소통 증진 등이 있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소통 및 시간 조율의 어려움, 토론 경험 및 주제이해 부족, 질문 방식의 어려움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브루타 방식의 온라인토론을 적용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들을 위한 새로운 온라인토론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