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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성희 (경남대학교, 慶南大學校)

지도교수
崔鎬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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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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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기관의 창의적 작업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지침을 제공하여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의 교사가 창의적 작업환경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데 있다. 이에 창의적 작업환경을 측정하는 도구로 널리 쓰이는 KEYS(Amabile, 2010)를 사용하여, 창원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의 창의적 작업환경을 측정하였다. 이는 총 7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0개의 하위 요인 즉 ‘자율(Freedom)’(4문항), ‘진취적인 업무(Challenging Work)’(5문항), ‘관리자의 격려(Managerial Encouragement)’(11문항), ‘동료교사의 지지(Work Group Support)’(8문항), ‘교육기관의 지원(Organizational Encouragement)’(15문항), ‘교육기관의 장애(Lack of Organizational Impediments)’(12문항), ‘충분한 자원(Sufficient Resources)’(6문항), ‘업무 부담(Realistic Workload Pressure)(5문항)’, ‘창의성(Creativity)(6문항)’, ‘생산성(Productivity)’(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사용된 KEYS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창의적 작업환경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을 통해 그 요소와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전문가 협의 과정을 거쳤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의 틀을 만들고 창원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의 교사 61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작업환경 중 관리자의 격려, 충분한 자원,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이 초등학교의 창의적 작업환경에 대한 인식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의 교사들은 동료교사들에게 다양한 측면에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았으며, 서로 원활한 의사소통 및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상호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서로의 업무에 대해 건설적인 도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스스로 업무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과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자율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리자의 감시와 평가를 받지 않고 과업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나 수행 방법 또는 수행 시기 등을 교사 스스로 자유롭게 결정 하는 것 등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한편, 초등학교 교사들은 본인의 업무에서 창의성을 발휘하거나 창의적인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으며, 스스로 창의적인 조직이라 칭하기에는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진취적인 업무와 동료교사의 지지 간에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관리자의 격려가 잘 이루어질수록 교육기관의 장애 측면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창의적 작업환경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초등학교에서는 관리자의 격려와 교육기관의 지원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창의적 작업환경으로 구성하는 것은 관리자의 격려가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울러 교사들이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소규모(18학급 이하) 학급의 초등학교에서 창의성을 장려하는 문화가 조성되어 있었으며 교사들의 아이디어에 대해 공정하고 건설적인 비판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교사들의 창의적인 업무 수행에 대해 보상과 인정을 해주며, 교사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러한 아이디어가 활발히 교류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공동의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교사들이 과도한 시간 압력이나 성과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또는 창의적인 업무에 대한 혼란 등이 비교적 적었으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생산적인 조직으로 확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유아교육기관은 대규모(10학급 이상) 학급의 교사들이 업무 부담이 적었으며, 효율적, 능률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창의적 환경 = 6
2. 창의적 작업환경의 측정 = 11
3. 창의적 작업환경 측정 도구로서의 KEYS = 18
Ⅲ. 연구 방법 = 31
1. 연구 대상 = 31
2. 측정 도구 = 33
3. 연구 절차 = 36
4. 자료 처리 = 37
Ⅳ. 연구 결과 = 39
1. 교육기관의 창의적 작업환경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의 차이 = 39
2.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작업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 40
3. 초등학교의 창의적 작업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 70
Ⅴ. 논의 및 결론 = 100
참고문헌 = 106
부록 = 115
ABSTRACT =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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