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9 - 9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창의적 작업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지침을 제공하여 초등학교의 창의적 작업환경 구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에 창의적 작업환경 검사도구로 널리 쓰이는 KEYS(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2010)를 사용하여, 창원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검사도구는 10개의 하위 요인 즉 ‘자율, ‘진취적인 업무, ‘관리자의 격려, ‘동료교사의 지지, ‘교육기관의 지원, ‘교육기관의 장애, ‘충분한 자원, ‘업무 부담’, ‘창의성’, ‘생산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7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분석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의 교사들은 동료교사들에게 다양한 측면에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았으며,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서로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였으며, 서로의 업무에 대해 건설적인 도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본인의 업무에서 창의성을 발휘하거나 창의적인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서 매우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조직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며, 같은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양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