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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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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성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구정서, 함영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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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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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지방자치단체에서 신규 설치하는 도시철도는 총사업비 절감을 위해 제3궤조 집전 방식의 무인 경전철 차량운행시스템을 다수 설치 운영 하고 있다(부산김해 경전철, 용인경전철,신분당선,우이신설경전철,서울신림선,서울동북선등). 신규노선의 총사업비 절감을 위해서는 공사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토목공사의 비용절감이 절대적으로 필요 하며, 이를 위해 각 지자체는 차량의 안전 주행을 확보하면서 터널 size최소를 위해 터널 구축한계에 대한 관련 법령과 규정을 적용하여 터널 size를 선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설치되고 있는 제3궤조 집전방식 도시철도의 건축한계 적용 사례(인천2호선)를 중심으로 차량의 횡변위를 분석하고, 횡변위 분석결과와 관련 법령에 의거 설치된 건축한계와의 저촉여부를 검증하여, 제3궤조방식 도시철도 차량의 최적의 건축한계 적용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국내외 연구 현황 2
3. 경량전철의 종류 및 특징 3
4. 제3궤조 집전방식 12
Ⅱ. 건축한계의 개요 15
1. 건축한계 개념 15
2. 관련법령 검토 15
3. 건축한계 적용 29
III. 건축한계 적용 사례 분석 32
1. 측정 시 고려사항 32
2. 현장 실측 결과 38
3. 간섭 사례 분석 41
IV. 철도차량의 횡 변위 분석 42
1. 횡 변위 영향 요인 42
2. 모델링 및 제원 42
3. 해석 조건 47
4. 영향 인자 분석 49
5. 분석 결과 53
V. 횡 변위 분석 결과에 대한 검증 57
1. 운행차량을 통한 검증 57
Ⅵ. 결 론 59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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