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하이테크 기술의 고객 수용을 설명하고 있는 데이비스(1989)의 기술 수용 모델을 이용하여 외식시장에서 고객의 배달앱수용 과정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리고 신뢰의 확보는 가장 중요한 고객 소비자 행동의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 요인이라는 선행연구(So Ra Gang et al, 2013; Gafen et al, 2003)를 바탕으로 배달앱 수용의 중요한 매개변수로서 배달앱에 대한 신뢰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또한 온라인 거래의 신뢰확보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밝혀진 배달앱의 사용 과정의 즐거움, 회사의 규모, 주관적 규범, 신뢰 성향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앱 신뢰와 메뉴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배달 회사의 신뢰 간의 관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외식시장에서 고객의 배달앱 수용 과정에 대하여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리고 외식 시장에서 다른 푸드 테크의 고객 수용과정을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의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지각된 유용성 및 배달 어플리케이션 유지 보수의 관계를 기술 수용 모델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둘째, 즐거움과 회사의 크기, 신뢰 성향, 주관적 규범은 배달앱 신뢰 구축을 위한 주요 변수로 설정되었다. 셋째, 배달앱에 대한 신뢰가 배달업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앱 신뢰가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배달앱의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배달앱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배달앱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지각된 용이성은 배달앱의 신뢰를 통해 태도에 영행을 미치고 있지만, 지각된 유용성은 배달앱의 신뢰를 중재하지 않고 있다. 넷째, 즐거움과 배달앱 회사의 크기, 신뢰성향 그리고 주관적 규범은 배달앱 신뢰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섯째, 배달앱의 신뢰는 배달업체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섯째, 배달앱에 대한 신뢰는 배달업체 신뢰를 매개를 매개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곱째, 태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This study has its aim to analyze a delivery application acceptance process of customers in the dining market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at Davis(1989) suggested and which explains an acceptance process of customer on new high-tech product or technology, and to verify the trust on delivery application as a critical parameter of delivery application acceptance based on preceding researches(So Ra Gang et al, 2013; Gafen et al, 2003) revealing that securement of trust is one of the most critical precedence factor of customer consumption behavior. This study has also investigated the pleasure from use process of delivery application, size of company, efficacy belief, and role of propensity of trust which are known as important factors for trust securement of online trade. Lastly, it has analyzed influencing relationship between trust on delivery application and trust on delivery company providing menu and service. Through such processes, it can be judged that deeper understanding on delivery application acceptance process of customer in a dining market can be made and customer acceptance process on other food tech cases in a dining market can also be inferred. This study can provide useful guidelines for corporate establishing marketing strategy. . Thus, this study has set purposes of study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usefulness and maintainability of delivery application has been analyzed in a perspective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influences of recognized usefulness and maintainability which are mediation of trust on attitude have also been analyzed. Second, the pleasure, size of company, efficacy belief, and propensity of trust have been set as a leading variable for trust building of delivery application, and the influences of those variables on the trust have been investigated. Third, the influences of trust on delivery application on trust on delivery company have been analyzed. Lastly, the influences of trust on delivery application formed with such ways on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have been reviewed. As a result, first, the recognized maintainability of delivery application has influenced on recognized usefulness positively. Second, it seemed that recognized maintainability and recognized usefulness of delivery application have influenced on the trust on delivery application positively. Third, although recognized maintainability which is mediation of trust of delivery application has influenced on attitude positively, recognized usefulness has not shown to mediate trust of delivery application. Forth, pleasure and size of delivery application, efficacy belief, and propensity of trust have influenced on the trust on delivery application positively. Fifth, the trust of delivery application seemed to have positive influence on trust on delivery company. Sixth, the trust on delivery application has shown to have positive effect on an attitude by mediating trust on delivery company. Seventh, an attitude has shown to have positive influence on behavior intention.
목차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배경 1제2절 연구방법 3제2장 이론적 배경 5제1절 기술수용모델 5제2절 신뢰 9제3절 신뢰전이 11제3장 연구방법 12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21. 연구모형 122. 연구가설 설정 131)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신뢰 간의 영향관계 132) 앱 특성과 배달앱 신뢰와의 관계 143) 개인 특성과 배달앱 신뢰와의 관계 154) 배달앱 신뢰와 배달업체 신뢰와의 관계 165) 태도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17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변수 171. 지각된 유용성 172. 지각된 용이성 183. 즐거움 184. 배달앱 회사의 규모 195. 주관적 규범 196. 신뢰성향 207. 배달앱 신뢰 218. 배달업체 신뢰 219. 태도 2210. 행동의도 22제3절 조사 설계 231. 표본설계 232. 자료 수집 233. 분석 방법 24제4장 실증분석 25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2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2. 표본의 이용행태분석 26제2절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0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의 신뢰성분석과 요인분석 302. 즐거움, 배달앱 회사의 규모, 주관적 규범, 신뢰 성향의 신뢰성분석과 요인분석 313. 배달앱 신뢰와 배달업체 신뢰, 태도, 행동의도의 신뢰성분석과 요인분석 34제3절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35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361.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362.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배달앱 신뢰에 미치는 영향분석 373.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배달앱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 384. 즐거움과 규모, 주관적 규범, 신뢰성향이 배달앱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05. 배달앱 신뢰가 배달업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16.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47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48제5장 결 론 50제1절 연구의 요약 50제2절 연구의 시사점 51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과제 52참고문헌 531. 국내문헌 532. 외국문헌 58국문초록 63설 문 지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