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선희 (목포대학교) 강민정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5 - 122 (8page)
DOI
10.31152/JB.2023.02.8.1.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하이테크 기술의 고객 수용을 설명하고 있는 Davis (1989)의 기술 수용 모델을 이용하여 외식시장에서 고객의 배달앱수용 과정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리고 신뢰의 확보는 가장 중요한 고객 소비자 행동의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 요인이라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배달앱 수용의 중요한 매개변수로서 배달앱에 대한 신뢰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또한 온라인 거래의 신뢰확보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밝혀진 배달앱의 사용 과정의 즐거움, 회사의 규모, 주관적 규범, 신뢰 성향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앱 신뢰와 메뉴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배달 회사의 신뢰 간의 관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외식시장에서 고객의 배달앱 수용 과정에 대하여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리고 외식 시장에서 다른 푸드 테크의 고객 수용과정을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의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 및 배달 어플리케이션 유지 보수의 관계를 기술 수용 모델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둘째, 즐거움과 회사의 크기, 신뢰 성향, 주관적 규범은 배달앱 신뢰 구축을 위한 주요 변수로 설정되었다. 셋째, 배달앱에 대한 신뢰가 배달업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앱 신뢰가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가설 검증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50-000417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