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연 (남서울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응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남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014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주관으로 초.중등 학생 표준화 인성검사를 개발하기도 했으며 2015년 7월 21일부터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과 함께 인성교육진행법이 발효되어 세계 최초로 인성교육을 법으로 제정하여 의무화한 나라가 되기도 하였다. 게다가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 소년사건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년범들의 연령대가 점점 어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들 중 하나로 특화된 인성교육의 부족을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사회로 인한 악영향과 입시만을 중시하는 학교교육에 의하여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으며, 그 결과 청소년들의 핵심인성덕목에서 평균이하의 수준을 보여준다. 특히 자율적사고와 행동, 배려 등의 항목에서 가장 낮은 수치가 나타난다. 이러한 점들은 청소년기에 인성교육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충분한 인성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교사의 역량개발이 우선시 되어야하고 입시를 위한 지식위주의 경쟁적 학습구도가 아닌 실천이 따르는 인성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효과적인 청소년의 인성함양을 위하여 인성교육에 코칭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코칭은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코치와 코치이 간의 수평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코치이가 스스로 잠재적인 능력을 이끌어 내어 능력을 십분 발휘하고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이 인성덕목의 개념을 스스로 이해하고 그것의 실천의지를 기를 수 있도록 인성코칭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코칭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EDI에서 개발한 인성검사 설문지의 인성하위덕목에 도미향(2014) CPA코칭모델과 코칭대화모델을 적용하여 인성코칭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Y시 소재의 G중학교, H중학교, J중학교의 중학생 30명 중 15명을 실험집단, 1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15명을 대상으로 주 1회 인성코칭프로그램을 90분씩 총 10회기로 2015년 8월 10일부터 10월 12일까지 실시하였고 효과분석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인성코칭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 인성코칭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다.
인성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을 위해 KEDI인성검사를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양적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인성지수는 10개의 하위덕목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하위덕목별 변화의 차이는 각각의 인성덕목의 총점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개별적인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실험집단이 15명이라는 점과 10주간의 짧은 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한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인성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인성지수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으며, 이는 인성코칭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성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가 인성코칭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적용했을 때 청소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볼 때, 인성코칭프로그램이 인성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5
II. 이론적 배경 6
1. 청소년의 인성교육 6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6
2) 인성의 구성요소 10
3) 청소년기와 인성 15
4) 청소년 인성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16
2. 코칭의 개념과 프로그램 18
1) 코칭의 개념 18
2) 코칭의 모델과 기술 21
3) 청소년 코칭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27
III. 청소년 인성코칭프로그램 개발과 설계 30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30
2. 인성코칭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 32
1) 프로그램의 구성 32
2) 프로그램의 내용 34
3. 연구설계 38
1) 연구대상 38
2) 실험설계 39
3) 측정도구 40
4) 연구절차 43
5) 분석방법 43
IV. 프로그램 실시 및 효과검증 45
1. 프로그램 실시 내용 45
2. 인성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56
1) 실험 전 그룹의 인성검사 56
2) 실험 후 그룹의 인성검사 비교 57
V. 논의 및 결론 67
1. 요약 67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 록 80
국문초록 86
ABSTRACT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