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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영숙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태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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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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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8세기 회화의 대중화에 기여한 소주 민간연화의 예술적인 특색과 회화사적 의미에 관한 연구이다. 과거 중국은 동아시아 문화의 중심부 역할을 하며 주변국들과 영향을 주고받았다. 따라서 중국의 대표적 민간예술인 민간연화에 대한 연구는 동아시아 민간회화의 역사와 기준을 세우는 중요한 역할을 제공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18세기 소주는 중국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던 곳이다. 당시의 강남 문화는 동아시아로 유입되어 근대를 향해 나아가는 아시아의 여러 지역들에 영향을 끼쳤다. 옹정-건륭연간의 전성기 소주 민간연화에서도 대중문화의 중심역할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시 소주 민간연화에 대한 연구는 조선민화의 사상적 배경과 도상의 기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소주 민간연화는 명말·청초 형성되어 옹정(雍正, 1723-1735)-건륭(乾隆, 1735-1795)연간에 전성기를 이룩하였다. 전성기 소주 민간연화는 당대 중국 문화와 예술을 대표할 만한 특색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소주 민간연화는 목판인쇄로 다량 제작하여 회화와 예술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하였다. 당시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보여주는 연화의 제작은 경제적인 번영을 기반으로 생겨난 일반대중의 문화적인 요구에 따라 나타난 현상이었다.
옹정-건륭연간에 이르는 동안 소주민간에서는 서양의 화법을 차용하고 전통적인 삼원법(三遠法)과 계화(界畵)기법, 원체(院體)화풍을 결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민간연화를 선보였다. 중(中)·서(西)절충화법을 적용한 연화의 제작은 궁중에서 경험한 서양의 기법과 영향, 자유로운 국제무역항의 역할을 담당한 소주지역의 사회환경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중·서절충화법을 적용한 연화 중에서 소주 지역과 주변 환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대형의 실경(實景)판화는 현실생활을 반영한 독특한 예술세계를 보여준다. 이러한 종류의 연화는 풍경과 풍속화적인 요소가 결합한 새로운 화풍을 구사하였는데, 중국 전통 풍속화인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와 <고소번화도(姑蘇繁華圖)>의 전통을 계승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전성기 소주 민간연화는 당시에 유행하던 문화를 수용하여 제작된 대중적인 미술품이었다. 소주 민간연화는 전통적인 소재를 계승하고, 당시 유행하던 문화를 종합적으로 수용하여, 예술품이자 상품으로 제작하여 도시시민계급과 경제력이 있는 일반 대중에게 보급된 문화상품의 성격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그 이유는 송대부터 명·청대까지 이어져오던 전통회화와 길상적인 성격이 두드러지는 궁중회화, 강남문화를 형성한 문인들의 회화, 소설삽도, 화보 등을 참고하여, 오랜 시간 축적된 목판인쇄기법을 이용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민간회화는 동일한 내용과 형식으로 출발하였지만, 각각의 지역적 특색이나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하여 독특한 예술적인 특징으로 나타난다. 소주 민간연화는 한자문화권이라는 동아시아 형식으로 표현된 회화이다. 그 결과 소주 민간연화의 내용은 한국과 일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소주 민간연화에서 조선시대 회화, 민화와 관련이 있는 도상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중국 강남문화의 유입과 영향을 의미한다.
이 논문은 중국 전통회화가 한국의 회화에 끼친 영향관계와 중국의 민간회화가 한국 민화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이 18세기 한국과 중국의 대중문화와 민간회화 교류 측면을 파악하는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그림 목차 iii
표 목 차 ix
국문초록 x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소주 민간연화의 흐름과 제작방식 6
제 1 절 소주 민간연화 형성의 역사적 배경 7
1. 소주 민간연화 형성의 배경 7
2. 청 왕조의 정치, 경제정책 반영 21
제 2 절 소주 민간연화의 제작방식 28
1. 목판민간연화의 제작방식 28
2. 전성기 소주 민간연화의 제작기법 30
제 3 장 강희-건륭연간 소주 민간연화의 화풍 33
제 1 절 전통 회화의 풍격 계승 35
1. 문인화의 특성 차용 35
2. 전통회화의 화풍과 소재의 계승 37
제 2 절 서양화법의 차용 44
제 3 절 새로운 실경화법 51
제 4 장 건륭연간 소주 민간연화 분석 55
제 1 절 풍경 및 풍속화 56
1. 풍경화 56
2. 풍속화 74
제 2 절 인물화 85
1. 여성인물도 85
2. 동자도(童子圖) 93
3. 모자(母子)인물도 101
제 3 절 문자도, 신상화(神像畵) 및 기타 106
1. 문자도 106
2. 신상화(神像畵) 122
3. 기명도 133
4. <일단화기도(一團和氣圖)> 136
제 5 장 소주 민간연화의 특성 141
제 6 장 결론 147
참고 문헌 150
부 록 162
Abstract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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