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재순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ADHD 성향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안 재 순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아동가족심리치료 전공
지도교수 김 정 민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성향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합리적이고 부적응적인 사고를 수정하며 ADHD 증상으로 유발된 우울과 분노를 감소하고 실행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DHD 성향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예비 프로그램을 실시한 뒤, 발견된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치료 구성 요인은 인지적 개입으로서 심리교육, 사고와 정서 및 행동에 관한 자기감찰과 이를 통한 인지적 재구성이며 행동적 개입으로는 실행기능 훈련과 학습기술 훈련 및 사회적 기술 훈련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S 대학교 학생 중 436명에게 한국판 Conners 성인 ADHD 평정척도(CAARS-K)를 실시하여 T점수 63점에 해당하는 56명을 1차로 선발하였다. 그리고 선별된 대학생 56명 중 임상심리사 2인의 DSM-Ⅳ의 부주의, 과잉활동, 충동성 척도를 기준으로 한 진단 면접을 추가로 실시하여 성인 ADHD의 임상 수준을 충족하는 대상을 선별하였다. 이들 중 참여 의사를 밝힌 20명 중에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집단에 무선 할당된 최종 10명(남 6명, 여 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15년 8월 3일부터 9월 2일까지 주 2회, 12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S 대학교 집단 상담실에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전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인지적 특성(부정적 자동적 사고, ADHD 인지, ADHD 지식), 정서적 특성(우울, 분노), 행동적 특성(목표설정, 목표실행, 성공을 위한 전략)으로 나누어 각 척도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1.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의 기초통계 분석과 사전-사후 평정자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단순적률상관계수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과 프로그램 사후 집단 간의 점수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비모수 검정인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사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각 척도별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비모수 검증인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내 각 척도별 사전-사후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검정인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양적 분석에서 나타난 검증 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자동적 사고 및 신념 기록지, 과제로 제시했던 워크시트, 연구자의 회기별 평가 기록, 회기 녹음 내용을 전사한 것, 보조 연구자 및 관찰자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실험집단의 인지, 정서 및 행동 특성의 변화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적 특성인 부정적 자동적 사고가 모두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 자동적 사고의 하위 영역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감소가 나타났다. 또한 ADHD 인지와 ADHD 지식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여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ADHD 성향 대학생의 ADHD에 대한 인지와 지식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후 정서적 특성인 우울과 일차적 분노에서 사전-사후 집단 내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차적 분노의 하위 영역인 통제 및 건설적 대처는 프로그램 실시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프로그램 실시 후 행동적 특성인 목표설정, 목표실행, 성공을 위한 전략 모두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 넷째, 프로그램의 실시 과정에서 나타난 실험집단의 인지, 정서 및 행동 특성 내용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자동적 사고 및 비합리적 신념이 대안적이고 적응적인 사고 및 신념으로 대체되어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냈으며, 우울과 분노의 감소와 더불어 적응적인 행동으로 변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ADHD 성향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지, 정서 및 행동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성인 ADHD의 증상을 고려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셋째, 인지적 재구성을 통해 각 치료 구성 요인을 통합하여 부적응적 자기 개념을 수정하고, 더불어 실행기능 훈련을 함으로써 인지와 행동적 접근을 병행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ADHD 성향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진단과 대상자 선정, 치료가 연속선상에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 구성 시 ADHD 성향 대학생의 적응을 돕기 위해 학습기술과 관련이 있는 실행기능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주요어: ADHD 성향 대학생, 인지행동치료, 대학생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목차

목 차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ⅵ
국문초록 vii
Ⅰ. 문제 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9
1. ADHD의 정의 및 특성 9
2. ADHD 성인의 심리사회적 특성 18
1) ADHD 성인의 인지적 특성 18
2) ADHD 성인의 정서적 특성 24
3) ADHD 성인의 행동적 특성 32
3. ADHD 성인을 위한 치료적 접근 39
4. ADHD 성향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41
1) 인지행동치료 모델 41
2) ADHD 성향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구성 요인 50
Ⅲ.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55
1. 연구 문제 55
2. 용어 정의 55
Ⅳ.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59
1.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및 절차 59
2. 프로그램의 구성 60
1) 예비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60
2) 본 프로그램의 목표 및 구성 요인 65
3) 본 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 75
3. 프로그램의 실시 87
Ⅴ. 프로그램 효과 검증 91
1. 연구 방법 91
1) 연구 설계 91
2) 연구 대상 91
3) 측정 도구 93
4) 자료 분석 101
2. 연구 결과 102
1) 집단 간 사전검사 비교 102
2) 집단 간 사후검사 비교 108
3) 집단 내 사전-사후검사 비교 115
4) 실험집단의 인지, 정서 및 행동 특성의 변화 내용 분석 127
Ⅵ. 논의 및 결론 147
참고문헌 156
부록 192
Abstract 2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