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재순 (명지대학교) 김정민 (명지대학교) 정하나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9 - 7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성향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Conners 성인 ADHD 평정척도(CAARS-K)의 T점수 63점 이상에 해당하는 20-24세의 대학생 20명(남: 11, 여: 9)으로 주 2회, 매 회기 120분씩 총 10회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ADHD 심리교육, 자기 감찰 및 인지적 재구성 중심의 인지적개입과 실행 기능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 중심의 행동적 개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실시 후 인지적 특성인 부정적 자동적 사고와 ADHD 사고는감소한 반면, ADHD 지식은 증가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후 정서적 특성인 우울과 이차적분노는 감소했으나, 일차적 분노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프로그램 실시 후 행동적 특성인목표설정, 목표실행 및 성공을 위한 전략 모두 증가한 반면, 수행 스트레스는 감소하였다. 연구결과의 임상적 함의 및 추후 성인 ADHD에 대한 치료적 개입 시사점에 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