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은선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경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중증 자폐성장애 학생 1명으로 복합중재설계를 이용하여 대상 학생의 기능평가에 기초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실시하였다. 특수학급 쉬는 시간 및 수업시간에 배경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기술 교수 중재, 후속결과 중재를 포함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고, 기초선과 중재는 특수학급에서 관찰하였다. 중재가 끝난 2주 후 유지 효과를 관찰하였으며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과 학부생 5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이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대상 학생의 획득 기능 문제행동이 현저히 감소하였고 회피 기능 문제행동이 약간 감소하였다.
둘째,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중재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셋째,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의 사회적 타당도는 초등 특수교사 평균 91.5점, 특수교육과 학부생 평균 86.5점으로 이 중재를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연구에 대한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무발화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에게 의사소통의 형태를 갖추게 함으로써 문제행동 지도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감각자극에 문제를 지닌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에게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할 때 효과적인 중재와 효과성이 덜 나타난 중재의 차이를 보여주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연구 방법 5
1. 연구 대상 5
2. 연구 설계 7
3. 연구 도구 8
4. 연구 절차 12
5.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3
6. 사회적 타당도 24
Ⅲ. 연구 결과 25
1. 문제 행동의 변화 25
2. 중재 효과의 유지 31
3. 사회적 타당도 32
Ⅳ. 논의 및 결론 34
참고문헌 37
부 록 40
영문요약 5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