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은선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7 - 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중증 자폐성장애 학생 1명으로 복합중재설계를 이용하여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PECS)를 활용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실시하였다. 특수학급 쉬는 시간 및 수업시간에 배경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기술 교수 중재, 후속결과 중재를 포함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으며 중재가 끝난 2주 후 유지 효과를 관찰하고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과 학부생 5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대상 학생의 획득 기능 문제행동이 현저히 감소하였으며 회피 기능 문제행동은 약간 감소하였고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중재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 연구는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무발화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에게 의사소통의 형태를 갖추게 함으로써 문제행동 지도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었다는 것과 감각자극에 문제를 지닌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에게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할 때 효과적인 중재와 효과성이 덜 나타난 중재의 차이를 보여주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